삼다수 공장 사고 등 안전불감증 도마
삼다수 공장 사고 등 안전불감증 도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6일 국회 행안위 국감서 권은희 의원 “제주도 책임 무겁다”
26일 진행된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질의하는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과 답변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26일 진행된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질의하는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과 답변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최근 발생한 제주삼다수 공장 사망사고에 대한 원인조사가 현재 진행 중인 가운데 국정감사에서 이번 사고의 원인이 안전불감증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 제주도청 대회의실에서 제주도를 상대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인재근, 더불어민주당·서울 도봉구 갑, 이하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제주도개발공사 내 삼다수 공장 사망사고 등 안전불감증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광주 광산구 을)은 이날 국감에서 지난 3월 삼다수 공장에 대한 대한산업안전협회의 정기안전점검보고서를 공개하며 안전불감증 문제를 지적했다.

점검보고서에 따르면 ▲기계설비 작업(청소·점검·급유·보수)을 할 경우 협착 등 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조치 이행 지도와 ▲해당 기계설비의 전원차단 및 가동중지, 전원부 ‘안전 태그 부착’ 등을 제주도개발공사에 요구하고 있다.

권 의원은 “이번사고가 제주도에 얼마나 큰 안전불감증이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아무런 조치도 없이 이번사고가 발생했다. 책임의 무거움이 이루 말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지사는 점검보고서를 읽은 후 “(안전점검 결과가)이번 사고와 직결된다”고 짧게 답했다.

이와 함께 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경북 김천시)은 지난 7월 제주시 구좌읍 세화항 부근에서 발생한 실종 사망사고와 관련해 “매월 1회 이상 어항시설 전반에 대해 점검을 해야 하지만 제주도의 안전점검 계획서를 보면 지난 7월에야 첫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경기 광주시 갑)은 지난 2월 제주 게스트하우스 여성 피살 사건을 언급하며 “제주도가 관광객 여행 안전을 위해 농어촌 민박 안전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정작 도내 3744개 업체 중 안전인증을 받은 업체는 39개로 전체의 1%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국감 지적과 관련해 제주개발공사 관계자는 "지난 3월 대한산업안전협회의 점검결과를 접수하고 각 생산팀장에게 개선대책을 요청했다"며 "이에 대해 생산부서에서는 4월 18일까지 총 22건에 대한 개선을 했고, 나름대로 개선대책을 수립해 실행했으나 사고를 막지 못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협착을 예방하기 위해 리밋 스위치를 설치해 가동시 정지하게끔 조치했다"며 "리밋스위치는 안전도어에 부착된 센서로 문을 열면 전원이 차단돼 설비가 멈춘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