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범죄 지표 전국 최상위...제주, 범죄도시 불명예”
“각종 범죄 지표 전국 최상위...제주, 범죄도시 불명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행안위 제주경찰청 국정감사서 범죄 관련 지적 잇따라
이상철 청장 “제주 특수성 고려해야” 인력충원 필요 강조

제주지역이 4년간 5대 강력범죄 발생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제주가 관광도시가 아닌 범죄도시로의 불명예를 얻고 잇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 제주특별자치도청 4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주지방경찰청 국정감사 자리에서 소속 의원들은 제주지역 각종 범죄 지표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정인화 의원(민주평화당·전남 광양시·곡성군·구례군)은 “제주가 결코 안전한 도시가 아니며 여성에게는 더더욱 위험한 지역이라고 인식되고 있다”며 “제주에 여성안심구역과 귀갓길이 설치돼 있지만 최근 5년간 해당 구역에서 무려 4089건의 강력범죄가 발생하며 지정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광주 갑)은 “제주지역의 경우 최근 5년간 4대 강력범죄가 하루 27건 발생하면서 지역 안전등급에서 연속으로 최하위 5등급을 받았다”며 “최근 3년간 체감안전도 역시 제주가 최하위를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지역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승용 의원(바른미래당·전남 여수)은 “10년 전만해도 제주는 도둑과 대문이 없는 곳이었지만 지금 제주는 4년간 5대 강력범죄 전국 부동의 1위, 인구 10만 명 당 범죄건수도 1위로 범죄도시라는 불명예를 얻고 있다”며 “관광객들은 밤 12시까지 혼자 다녀도 안전한 곳에 관광을 오게 된다. 제주가 그런 곳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에 이상철 제주지방경찰청장은 “경찰 인력이 증가했다고는 하지만 치안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있다”며 “지는 5년간 인구는 12.6%, 차량은 69.6% 늘면서 경찰관 인원 증대에도 불구하고 1인당 담당 사건의 숫자가 527건으로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 청장은 이어 “지금 치안 문제는 여러 수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문제가 되고 있다”며 “치안 인력이나 관련 시설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도록 본청과 건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