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훈 前 이사장 "거짓보고"…"감사위는 뒤로 물러나"
박경훈 前 이사장 "거짓보고"…"감사위는 뒤로 물러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광위 행감서 질타…"감사기간 중 재밋섬 계약 알고도 감사 안해"
재밋섬 전경
재밋섬 전경

박경훈 전 제주문화예술재단이 재밋섬 건물 매입(한짓골 아트플랫폼)을 위해 100억원의 계약을 체결한 당일에도 제주도감사위원회에는 진행된 게 없다고 거짓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위는 문제가 됐던 계약사실을 감사 다음날에는 알았지만 감사를 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 무소속·서귀포시 서홍·대륜동)가 지난 26일 감사위원회와 문예재단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선 이 문제가 쟁점이 됐다.

재밋섬 건물 매입은 도민사회에 반향을 불러왔지만 감사위는 지난 618~22일까지 닷새간 문예재단에 대해 재무감사에서 이 문제를 다루지 않았다.

양석완 감사위원장은 “18일 오전 재무감사 시작 전 감사반장이언론보도에는 재밋섬 건물 매입 뉴스가 나오는데 진척된 게 있느냐고 묻자, 박경훈 이사장은 아직 진행된 게 없다고 말을 했다. 그런데 공교롭게 그날 오후에 100억원의 건물 매입 계약이 체결됐다고 말했다.

이에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 갑)박경훈 이사장이 거짓말을 했더라도 재무감사에서 이를 제대로 다뤘다면 지금처럼 논란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경용 위원장은 박경훈 이사장은 감사 3일 전인 615일 이미 계약서를 작성해 법률자문까지 받았지만 감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감사위를 기망한 의도가 보인다고 지적했다.

재무감사 이틀째인 지난 619일에는 감사위가 건물 매입 사실을 감사관과 함께 배석한 도민감사관이 확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위원장은 도민감사관과 감사위 공무원이 재밋섬 건물 매입계약을 한 사실을 감사기간에서 알았지만 이를 감사하지 않은 것은 감사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 감사위는 계약이 진척된 상황을 알면서도 한발 물러났고 뒤로 빠졌다고 질타했다.

이에 양석완 감사위원장은 감사는 종결된 사안만 감사를 하는 게 원칙이라며 재무감사 자료는 5월 말까지 진행된 자료를 근거로 실시했다고 답변했다.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오라동)지난 2월 재밋섬 건물 매입에 대한 재단 기금이 특별회계로 편성됐지만 재무감사에서 잡아내지 못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양석완 위원장은 그 시점으로 되돌아보면 그 당시 이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것은 감사위의 불찰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