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혁신도시에 대형 수영장 조성 '제동'
도의회, 혁신도시에 대형 수영장 조성 '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상수도 사용 및 이용객 수요 정확한 자료 부실 질타
제주혁신도시 전경.
제주혁신도시 전경.

서귀포시 대륜동 제주혁신도시에 도내 최대 규모의 수영장 건립사업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애월읍)는 30일 진행된 제365회 임시회에서 도가 제출한 ‘제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건립사업’에 대해 심사를 보류했다.

행자위는 상수도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문제와 대형 수영장 수요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가 부족한 점, 부지 활용이 미흡한 점을 들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통과시키지 않았다.

국비 99억원과 도비 191억원 등 총 29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길이 50m 10레인의 대형 수영장과 어린이집, 카페, 다목적실 등이 들어선다.

이는 국제 규격인 제주종합경기장 실내수영장(길이 50m·8레인)보다 더 큰 규모이며, 건축면적 2196㎡의 수영장 건립 예산만 53억원이 투입된다.

좌남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은 “당초 계획은 1일 상수도 140t이 소요되고 월 상수도요금은 900만원으로 추산했지만 실제 들어가는 물의 양은 하루 230t이 넘고 요금도 1700만원에 육박하고 있다”며 “정확한 데이터도 없이 수영장을 조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성균 위원장은 “상수도 역시 지하수를 뽑아 쓰는 것 아니냐. 여름에 일부 지역은 가뭄으로 단수와 제한급수를 실시하는 데 대규모 수영장에는 물을 펑펑 쓰고 있다”며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김황국 의원(자유한국당·제주시 용담1·2동)은 “혁신도시 내 공무원은 800명이고, 강정신도시와 대륜동 배후도시를 포함해 인구는 2만명에 불과한데 도내 최대 규모의 수영장 건립은 수요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서귀포시 박순흡 안전도시건설국장은 “국토부는 전국 10개 혁신도시에 수영장을 조성해 정주여건을 높이고 지역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며 “고근산 배수지에 하루 3000t을 공급할 수 있는 상수원이 있는 만큼 수영장 내 물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반면, 행자위는 서귀포시 중문에 이어 안덕지역에도 수영장 건립이 추진되고 있으며, 혁신도시 내 대형 수영장은 국가 공무원 800명과 주변 도시 인구 2만명을 감안해도 규모가 크다고 지적했다.

박순흡 국장은 “서귀포시민들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대다수가 복합체육시설로 수영장 건립을 원하면서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