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호 군락지 문섬, 국내 첫 해중경관지구 지정
연산호 군락지 문섬, 국내 첫 해중경관지구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위성곤 의원, 해수부 공모 선정 밝혀…해양관광 인프라 구축 등 450억 투입 전망
문섬
문섬

국내 최대의 연산호 군락지인 서귀포시 문섬 인근해역이 국내 첫 해중경관지구로 지정됐다.

6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에 따르면 해양수산부가 처음 시행한 해중경관지구 지정 및 시범 공모 사업에 문섬일대가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해중경관이 우수하고 생태계가 보전된 해역을 지구로 지정해 해중경관 보호 및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해 450억원(국비 225억원, 지방비 225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이에 따라 내년 사업 타당성 용역을 거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다이빙 지원·교육 등 해양레저 스포츠 종합지원센터 건립, 수중경관 전망 등 해양관광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위성곤 의원은 해중경관은 바닷속의 산호, 열대어류, 해조류 등 동·식물과 독특한 해저 지형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경관이라며 서귀포지역의 해중경관 보호 및 수중레저관광 활성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해양레저관광 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지난 6월 전국 연안권 1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고 해중경관 및 사업계획 등에 대한 대면평가, 수중실사, 지역구성원 면담 등 평가를 거쳐 서귀포시 문섬 인근해역과 강원도 고성군 죽도 인근해역을 선정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포돛대 2018-11-06 19:13:02
FRP(유리섬유강화프라스틱)로 만들어진 폐어선을 해저의 어초로 사용할 경우 프라스틱이 부식하고 남은 유리섬유는 어패류가 섭취하여 어패류 몸속에 영구히 남게되고, 그 어패류를 사람이 섭취하면 그 사람 역시 평생 몸속에 박혀 인간의 건강에 치명적인 재앙을 초래할텐데...특히나 우리나라 어선 거의 모두가 FRP재질로 그걸 어초(물고기 집)로 할용한다니 무지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 예로서 선진국에선 이미 오래전부터 소형어선은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사실을 알기나 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