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골든벨·동요 부르기 등 체험형 안전교육 마련
퀴즈 골든벨·동요 부르기 등 체험형 안전교육 마련
  • 강경태 기자
  • 승인 2018.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안전 우수-지소영 신제주초등학교 교사
학부모 대상으로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2018 제주안전문화대상학교안전 개인부문 우수상을 받은 지소영씨(39)는 안전 및 교통업무를 담당하며 학부모와 교사, 학생,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한 학교를 위해 노력했다.

지씨는 학부모 교통소양교육을 실시해 학교 주변 승하차구역 이용과 주정차금지 폐쇄회로(CC)TV 설치 등 등굣길 교통 환경 중요성과 지도법 안내로 교통안전 문화 확립에 힘썼다.

또 지씨는 안전한 생활의 교육과정을 분석해 안전 동화로 재구성한 교육과정에 따라 체험 중심 학습활동을 설계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등 체계적인 안전교육이 이뤄지는 데 기여했다.

지씨는 안전 퀴즈 골든벨, 안전 동요 부르기, 안전 신문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형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학생들에게 안전문화 배움의 기회를 확장시켜 안전교실 문화 정착을 도모했다. 특히 자전거 안전교육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전거 안전운전 면허증을 취득하도록 도와 자전거 안전수칙 인식과 실천의 기회를 제공했다.

지씨는 안전동아리 대표 교사로 참여하며 안전연수 참여, 체험활동 수업 공유, 안전교육지도자 자격 취득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사들의 안전교육 역량 강화와 자체 모임 활성화에 노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