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김종훈 교수 ‘스크래치 알고리즘’ 중국판 출간
제주대 김종훈 교수 ‘스크래치 알고리즘’ 중국판 출간
  • 진주리 기자
  • 승인 2018.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교수의 저서인 스크래치 알고리즘이 최근 중국판으로 출간됐다.

스크래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다. 김 교수는 이 저서를 통해 스크래치를 이용해 알고리즘 개념을 쉬우면서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기초 연산, 수열, 약수, 소수, 집법 변환, 탐색, 정렬, 오류 검출, 암호화 등의 알고리즘을 적절한 예를 들어 수행 과정 하나하나를 단계별로 설명하고, 스크래치를 이용해 알고리즘을 단계별로 구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을 펴낸 인민우전출판사는 과학 기술 전문 출판사다. 이번 출간은 중국의 주요 출판사가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교육 저서를 번역해 출간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김 교수는 어린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힘쓰고자 창의컴퓨터교실2012년부터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또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최대 규모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cafe.naver.com/scratchprogramming’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중학교 정보 교과서’, ‘스크래치’, ‘앱인벤터’, ‘IT 퍼즐’, ‘컴퓨터과학’, ‘프로그래밍언어론30여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