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IB 도입 정책, 조삼모사냐”
“오락가락 IB 도입 정책, 조삼모사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장영 의원 “도교육청,명칭·도입 시기 등 말 바꾸기” 지적
양영식 의원 “IB 한글화도 지지부진...추가 비용 발생 등 우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국제공통대학입학자격시험) 프로그램 도입 정책이 오락가락하고 있다는 지적이 도의회에서 제기됐다.

336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김장영 교육의원(제주시 중부)IB프로그램 도입과 관련해 교육현장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운을 뗐다.

김 의원은 도교육청은 당초 ‘IB교육과정을 도입하겠다고 홍보하다가 ‘IB프로그램도입으로 명칭을 슬그머니 바꿨다면서 “IBO(IB 사무국)도 교육과정이라 명명하는데 도교육청은 왜 자체적으로 명칭을 바꾸냐고 따져물었다

이어 내년에 초교 2개교와 중학교 1개교에 도입하려고 모집을 진행했지만 신청 학교가 하나도 없었다면서 신청이 안들어오니 읍면지역 고교에 IB 고교과정인 DP(Diploma Program)를 도입하겠다고 말을 바꾸고 있다고 조삼모사식 정책을 질책했다.

이에 대해 이석문 교육감은 명칭을 바꾼 것은 교육과정이라고 칭하면 IB에서 설계한 교육과정 그대로 도입해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충돌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라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IB프로그램 도입을 강제할 수는 없지만, 교육청 의지가 있다면 고등학교에는 DP과정을 충분히 도입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지난 9월까지 IBOIB 한글화와 관련한 논의를 끝내겠다고 했으나 아직도 승낙을 얻지 못하고 있다면서 IB체제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 공론화 과정없는 일방적 도입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이 교육감은 추가적인 비용은 들지 않을 것이며, 아이들의 잠재력을 끄집어내주는 교육과정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초등학교 보건교사 배치를 확대하기 위해 정원외 기간제 교사를 적극 채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도1·2)도내 초교 114곳 중 60곳 정도가 보건교사가 없다면서 무상교육보다 보건교사 배치가 우선돼야 한다고 본다. 정원외 기간제 교사를 활용할 생각은 없느냐고 제안했다.

이 교육감은 교육부에서 국가직 공무원 정원을 관리하고 있다. 교육청은 교사 정원이 확보되는 대로 배치 중이라며 내년에 보건교사 6명을 확보하고, 보조인력 15명도 추가 채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