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콜린성 약물
항콜린성 약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고정원 한마음병원 8응급의학과 과장

멀미약 붙인 초등학생,선생님 한테 “엄마”

수년전 한 신문에 게재된 신문기사제목으로 무슨 내용일까?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한 타이틀이다. 내용인 즉슨 멀미약이 연령과 사용 용량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울렁거림, 동공확장, 이상행동, 환각 증세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주의법 및 부작용 발생시 대응방법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히 기술하고 있었다.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약물 부작용에 대해서 조언을 받고 관찰을 하게 된다

“이 약을 먹으면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이 약을 먹으면 졸릴 수 있어요”, “이 약을 먹으면 간 손상이나 신장손상이 올 수 있어요”, “이 약을 먹으면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등등 아마도 그중에서 가장 흔히 듣는 부작용이 ‘졸릴 수 있어요’ 라는 얘기가 아닌가 싶다.

명절 연휴 장기 운전 중 멀미약은 주의해야 된다는 신문기사도 자주 접하게 된다.

알레르기와 감기 증상의 완화를 위해 사용하는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항정신병제, 항파킨슨제, 진경제 등 의식변화, 행동변화, 심혈관계 부작용 등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통틀어 항콜린성 약물이라고 부른다.

이중에서도 항히스타민제에 의한 부작용 혹은 중독증상을 가장 흔하게 접하며 심각한 부작용 및 사망률도 1% 정도 된다고 하니 일상생활에서 늘 주의 깊게 복용하고 관리해야 될 약물로 고려해야겠다.

필자가 대학병원에서 수련하던 시절 수학여행을 온 고등학생이 담임 선생님과 함께 응급실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 어떤 일로 오셨냐고 문진을 시작했는데 학생이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린다고 해서 혹시 심장 이상이 아니냐고 해서 심전도등 기본적인 혈액검사를 시행하고 검사 결과를 확인 하니 빈맥이외에 특별한 이상소견이 없음을 설명 드리는 과정에서 우연찮게 학생의 귀밑에 멀미패치가 두 개 붙여 있는 것을 확인하고 언제부터 부착했냐고 물었더니 2일 정도 되었다고 해서 다른 증상들을 확인한 결과 약간의 환각증상등과 이상행동도 발견되었다고 해서 항콜린성 약물에 의한 부작용임을 예상하고 패치제거와 진정제 투여 등으로 증상이 호전됨을 관찰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 만약 패치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그 학생은 추가 정밀 검사 및 경과 관찰을 이유로 수학여행을 끝내지 못하고 연고지로 다시 돌아갔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이다.

의료인들조차도 언뜻 생각해내지 못할 정도로 의심하여 보지 않으면 간과하기 쉬워서 응급의학과 교과서에서도 항콜린성 독성은 매우 흔하며 설명할 수 없는 의식변화를 주소로 응급실에 내원하는 환자에게 항상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항히스타민제, 항정신병제, 항파킨슨제, 장염증상에 주로 쓰이는 진경제, 악마의 나팔꽃이라고 불리는 독말풀 등이 항콜린성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는 성분 등을 함유하고 있다.

항콜린성 약물을 복용했을 때 경험할 수 있는 부작용들은 중추작용으로는 혼수, 혼동, 섬망, 환각, 과활동성, 기면, 졸림, 기억상실, 운동실조, 방향감각 상실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특히 운전자에게 멀미약 복용 및 패치 부착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된다고 할 수 있겠다.

항콜린성 약물의 말초성 부작용으로는 피부와 점막의 건조, 발한감소, 장운동감소, 요축적, 산동, 빈맥, 부정맥, 고체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노인환자, 녹내장환자, 전립선 비대증환자, 심장병 환자 등은 특히 주의해야한다.

응급실 근무를 하다보면 감기약을 먹었는데 가슴이 두근거린다며 응급실로 내원하는 환자를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데 대개 120~160회의 동성빈맥을 보이며 심한 부정맥은 흔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위에서 열거한 약물을 복용한 적이 있으면서 위에서 기술한 증상들을 보일 때에는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 및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다.

만약 이런 약물들을 과다하게 복용하여 응급실 내원 했을 때는 중독증상에 따라 적절한 응급치료를 하게 된다

예를 들면 심한 부정맥에 대한 중탄산염나트륨 주사치료, 흥분된 환자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진정치료, 수액치료 등을 시행 하게 된다.

위세척은 거의 필요하지 않으나 많은 양을 복용한 경우 1시간 이내라면 시행될 수 있다.

항콜린성 독성을 가진 대부분의 환자는 보존적 치료로 잘 치료되지만 적지 않은 환자들에서 피소스티그민을 해독제로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항콜린성 약물을 복용할 때 특히 소아, 고령의 환자에서는 약물 용량 및 투여 방법에 대한 자세한 주지를 받아야 하며 멀미약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운전자는 복용을 피해야 한다.

먹는 멀미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승차 30분전에 복용하고 추가로 복용하려면 최소 4시간이 지난 후 먹어야 한다.

붙이는 멀미약(패치제)은 출발 4시간 전에 한쪽 귀 뒤에 1매만 붙인다.

사용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 묻은 멀미약 성분이 눈 등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만 7세의 이하의 어린이, 임산부, 녹내장이나 배뇨장애,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환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멀미약을 사용해서는 안 될 것이다.

증상을 조절 완화하기 위해 투여한 약제가 다른 예기치 않은 부작용 및 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의료인에게 정확한 정보제공 및 병력제공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의료인 또한 적절한 복약지도 및 주의사항에 대한 사전 지식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만약 약물 복용에 의한 이상 증세가 발생 했을 때는 반드시 복용약물이나 처방전을 의료기관에 가져오고 응급실 의료진에게 병력을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 불필요한 검사 및 투약을 줄이고 적절한 진료를 받게 되는 중요한 요소임을 주지해야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