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마을기업 육성 및 활성화 방안은?
제주지역 마을기업 육성 및 활성화 방안은?
  • 제주신보
  • 승인 2018.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근, 제주연구원 박사

사회적경제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구조적 저성장에 대응하는 포용적 성장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되는 등 일자리·소득주도 성장의 핵심과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제주지역에서도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경제 성장 동력 중 하나인 마을기업의 육성 및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

마을기업 육성 사업은 ‘지역의 문제’를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더 나아가서는 지역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육성되고 있다.

그리고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의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마을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제주에서도 다양한 마을기업 설립 및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중간지원기관을 설립하고 컨설팅, 교육, 홍보 등의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마을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제주에서는 마을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가 미흡한 상태로, 질적 성장이나 생태계 구축 등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를 처음 찾았을 때 문재인 대통령은 마을기업인 무릉외갓집을 방문하는 등 사회적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도내 사회적경제 성장 동력 중 하나인 마을기업 성장이 기대만큼 이루어지지 못하고 지체되고 있음에 따라,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나아가 마을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제주의 마을기업 운영 실태를 상세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며, 이에 따른 적절한 마을기업 육성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도내 마을기업 육성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써의 단기과제(1~2년)로는 제주형 마을기업 개념 정립, 장기발전 플랜 수립, 마을기업 지원기관의 역할 강화, 마을기업 관계자 협력체계 구축 및 정례화, 마을기업 가치 고취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 내실화, 사회적경제 기업과 연계 강화, 마을기업 생산품 및 서비스 품질 제고, 마을기업 공동홍보 강화, 사회공헌 사업 확대 전개 및 지역주민의 지속적 참여 확대 등이다.

중기과제(3~5년)로는 지역주민과 공동체 의식 강화, 제주형 공동체기업 고유의 특성이 반영된 지원 확대, 재정 및 경영시스템 지원 확대, 마을기업 협의체 조직의 내실화, 소규모 지역단위 연합회 조직 및 지원 강화, 재능 나눔 풀(pool)위원회 구성과 멘토제도 도입·운영, 기업적 경영마인드 고취, 스타 마을기업 발굴·육성, 제주형 마을기업 심벌(CI) 개발 등이다.

장기과제(5~10년)로는 도시형 마을기업 육성, 비즈니스 관계망 구축, 제주지역 마을 특성에 적합한 정책지원 프로세스 도입, 젊은 청년층의 마을기업 지속적 참여 유도, 마을기업가(리더)의 양성, 마을공동체 사업과 마을기업 육성 사업 간 연계성 강화, 마케팅 및 판로 지원 등 시장지향성 강화, 지역자원을 활용한 공동체 비즈니스모델(수익모델) 개발·구축, 업종 다양화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