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주체 제각각 도립예술단, 통합 사무국 신설될까
운영주체 제각각 도립예술단, 통합 사무국 신설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도립예술단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횐
임금 체계 정리 및 지휘자 임기제 마련 등 위한 제도 재정비 필요성 제기
'래퍼토리 개발위원회' 구성 등 전문성 강화 위한 계획 마련

운영 주체가 제각각인 제주도립예술단이 통합돼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8일 제주도청 제2청사에서 제주지역 문화예술계 관련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립예술단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

이번 용역은 제주도가 2008년 출범한 도립예술단의 통합 비전을 수립하고, 공립예술단으로서의 위상과 역할,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추진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018일부터 추진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추미경 문화다움 대표는 이날 운영 체계가 서로 다른 제주도립예술단의 통합 사무국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도립예술단은 현재 제주도 문화예술진흥원에 소속된 도립무용단’, 제주시에 소속된 제주교향악단’, ‘제주합창단’, 서귀포시에 소속된 서귀포시관악단’, ‘서귀포시합창단으로 운영 주체가 다르다.

이에 따라 제주도 직속의 통합 사무국을 구축해 5개 예술단의 운영을 총괄하고, 예술단별 사무국 인원을 확충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추 대표는 제주예술단의 경우 정원 4명 가운데 현원 4, 도립서귀포예술단은 정원 3명 가운데 현원 1, 도립무용단은 정원 4명 가운데 현원 1명이다사무국인원이 매우 열악한 상황인데, 사무국을 통합하고 인원을 확충해 전문성 강화 및 문화예술 기획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통합운영체계에 대한 소속 단체별 단원들의 인식은 문제가 있는 편이라고 답했다.

제주예술단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통합에 대해 다시 한 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컨트롤 타워가 구축돼 조직 자체를 좌우지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상이한 임금 체계 정리, 단원 평가 제도 개선, 지휘자 임기제 마련, 명예퇴직제 도입 등을 위한 제도가 재정비 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밖에도 각 조직 명칭 표준화 연습·상주공간 확보 제주 고유의 공연을 개발하는 래퍼토리 개발위원회구성 청소년·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 운영 등을 제안했다.

김남윤 제주도 문화정책과장은 용역이 실행 가능한지, 예산은 얼마나 투입될지 등 예술단 관계자와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용역은 전문가 자문회의 등 의견수렴을 거쳐 2월 중순께 최종보고가 이뤄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