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좌동철·홍의석 기자 2018년도 제주도기자상 수상
본지 좌동철·홍의석 기자 2018년도 제주도기자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기자협회, 취재보도부문 '예멘인 난민 입국 최초 보도 및 연속보도' 선정
언론계·학계·시민사회단체 등 외부 전문가 꾸려진 심사위 구성···기자상 후보작 선정
사진 왼쪽부터 제주新보 좌동철, 홍의석 기자
사진 왼쪽부터 제주新보 좌동철, 홍의석 기자

제주보 좌동철·홍의석 기자가 2018년도 제주도기자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제주도기자협회(회장 강재병)2018년도 제주도기자상 수상작 발표 자료를 통해 취재보도부문에 제주보 좌동철·홍의석 기자의 예멘인 난민 입국 최초 보도 및 연속보도가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 보도는 예멘인 집단 난민 신청 문제를 전국적인 이슈로 특종 보도하면서 대통령의 문제현황 파악 지시 및 정부 대책 발표 등에 이르기까지 난민정책을 국가의 중요 현안으로 부각시킴으로써 2018년 가장 성과 있는 보도였고, 지역 보도의 위상을 높인 작품으로 호평 받았다.

이번 심사에는 언론계, 학계, 시민사회단체 등의 외부 전문가로 꾸려진 심사위원회(위원장 김범훈)를 구성해 기자상 후보작을 선정했다.

2018년 제주도기자상 심사에는 취재보도, 기획취재, 보도사진·영상, 편집 등 4개 부문에 총 26편이 출품돼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기자상심사위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견지한 심사와 위원 전원이 참석한 전체회의를 통해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쳐 각 부문별로 모두 6편의 수상작을 최종 선정했다.

제주도기자상심사위는 전체적으로 볼 때 어느 때보다 감시와 비판, 사회적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라는 저널리즘의 본령을 충실하게 실현한 뛰어난 작품들이었다기자상 심사위원들은 장시간 토의 등 엄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문별로 취재보도부문에 제주보의 보도와 함께 JIBS제주방송·제주MBC(공동 보도) 김동은·윤인수 기자, 김찬년·강흥주 기자의 신화역사공원 하수 역류 사태 연속보도가 공동 수상했다.

기획취재부문에서는 KBS제주방송 강인희·고성호 기자의 제주의 길, 소통과 욕망을 만나다가 수상작으로 결정됐다.

보도사진·영상부문(공동 수상)에서는 JIBS제주방송 김동은·윤인수 기자의 ‘4·3 수형인 잠들지 않는 남도’, 연합뉴스 박지호 기자의 제주 중산간 설원의 노루떼가 공동 수상했다.

편집부문에서는 KCTV제주방송 김용민·김수연 기자의 ‘(카메라포커스)할퀴고 패이고상처투성이 오름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편 제주도기자협회는 제주지역 기자로서 보도·편집·사진·영상부문에서 뛰어난 활동을 펼치고 민주언론 창달에 공적이 뚜렷한 기자를 발굴, 포상하기 위해 매년 제주도기자상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제주도기자협회는 오는 25일 오후 7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2018년 제주도기자협회 신년하례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2018년 제주도기자상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또한 협회 회원사에서 20년 이상 근무하고 퇴직하는 회원들에게 기념패가 전달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