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3대 핵심산업 육성"
文 대통령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3대 핵심산업 육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4일 대전 경제투어서 강조…연구개발 사업, 지방분권형 체계로 개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을 일컫는 D·N·A4차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라며 “3대 핵심 기반 산업 육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국경제투어 다섯 번째 일정으로 대전광역시청을 방문, “4차산업혁명 시대를 향한 꿈에는 늘 정부가 함께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이다. 그러나 추격형에서 선도형 경제로 나아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주었다과학기술의 혁신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개발(R&D) 제도를 연구자를 위한 방향으로 혁신할 것이라며 연구의 성공과 실패를 넘어 연구수행 과정과 성과를 함께 평가하겠다. 성실한 실패를 인정하고, 실패의 경험까지 축적해 나가겠다고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특히 대전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선도 도시라며 정부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연구개발이 대전의 일자리 창출과 혁신창업으로 이어지고, 대덕특구가 대전시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지역 R&D 사업을 지방분권형 체계로 개편해 지자체가 지역 R&D 사업을 기획·제안하고, R&D 수행의 주체를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중앙정부는 우수성과를 사업화와 창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 특별시를 슬로건으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4차산업혁명 선도 지역거점 창출 전략’,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덕특구 재창조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 중구에 위치한 으능정이거리를 방문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