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제주 숙박시설 도미노 폐업
우후죽순 제주 숙박시설 도미노 폐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관광객 감소·과잉공급·출혈경쟁…작년 36곳 문 닫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를 찾는 관광객의 감소와 공급과잉 등의 여파로 인해 도내 숙박업계가 휘청거리고 있다.

27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6개 관광숙박업소(관광호텔, 휴양펜션 등)와 일반숙박업소 30개가 경영난 등을 이유로 문을 닫았다.

도내에 등록된 19개 유스호스텔 중 3곳도 휴업 신고를 했다.

제주시에서 영업하던 특2급 관광호텔은 지난해 9월 폐업했으며, B관광호텔은 휴업 후 오피스텔로 업종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 방문 관광객이 해마다 증가하고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한시 시행된 관광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으로 인해 도내 관광숙박시설이 급증했다. 지난해 말 기준 관광숙박시설 객실 수는 32195실로 201213956실보다 130.7% 늘었다.

관광숙박시설 외에도 농어촌민박, 분양형호텔 등의 난립으로 숙박시설의 과잉공급이 심각한 상황이다. 제주지역 숙박업소 객실 수는 지난해 말 기준 총 71842객실로 집계됐다. 이는 20123910객실보다 132.4% 증가한 수치이다.

한국은행 제주은행 분석 결과 지난해 도내 숙박업소 과잉공급 규모는 26000실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시설 증가에 따른 출혈경쟁으로 업계의 영업난은 심화되고 있다. 타운하우스, 오피스텔 등을 이용한 불법 숙박업 등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숙박업계 관계자는 통계조차 안 잡히고 있는 불법 대형 숙박시설과 본래 취지에 어긋나게 운영되고 있는 민박업 등의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5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제주관광공사, 제주도관광협회 등 관계기관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제주관광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숙박시설 과잉공급에 대한 대응 및 효율적인 마케팅 방식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숙박시설 과잉공급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숙박시설 수급조절을 위한 수급조절위원회 운영 등 제주도 숙박정책 강화 지속적인 불법숙박시설 단속강화 관광진흥기금 상환·거치 기간 연장 등 숙박시설 지원 확대 노후화된 숙박시설 재생사업을 통한 청년일자리 마련 및 저소득층 공유형 주거시설 개발 유도 등 노후화된 관광숙박시설 활용방안 모색 등이 제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