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최대 명절 춘절인데 제주관광은 '썰렁'
中 최대 명절 춘절인데 제주관광은 '썰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내달 10일까지 연휴 제주 방문 2만명도 안 될 듯
중국 정부 방한 관광 제한 조치 이후 절반 불과
사후면세점·숙박 등 업계 고전
제주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관광객들.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관광객들. 제주신보 자료사진

중국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춘절을 앞두고 있지만 예년과 같은 특수는 사실상 실종되는 등 도내 관광업계에 여전히 찬바람이 불고 있다.

29일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에 따르면 다음 달 1일부터 10일까지 이어지는 중국 춘절 연휴 기간 제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193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중국 정부의 단체관광 제한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인 2016(27~11) 34809명보다 44.6%, 2017(126~30) 38391명보다 50% 감소한 수치다.

일부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제주로 오고 있지만 아직도 크루즈·전세기 운영, 온라인 여행상품 판매 등은 정상화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춘절 연휴 제주로 들어오는 국제 크루즈는 전무하다.

이에 따라 도내 관광업계가 체감하는 특수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사후면세점은 손님의 발길이 끊기며 이달부터 2월까지 직원들에게 무급휴가를 주고 있다. 춘절 연휴 예정된 중국인 관광객 방문도 없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의 수송을 담당하던 전세버스 가동률과 예약률은 10~20% 수준에 머물고 있다.

매출 부진을 겪고 있는 도내 요식업계의 춘절 특수를 사실상 포기했다.

B호텔 등 중소형 관광호텔들의 경우 춘절 연휴 예약률이 30~40% 그치고 있다.

B호텔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동남아권 관광객 수요라도 있어서 근근이 버텼지만 올해는 이마저도 기대하기 힘든 형편이라며 춘절인 줄도 모르고 지내고 있을 만큼 특수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사정은 면세업계도 마찬가지로 제주 시내에 위치한 시내 면세점들의 매출은 11~12월보다 3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따이공(보따리상)들이 체류비 증가 등으로 인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나마 중국인 개별관광객들이 제주를 찾고 있지만 그 열기는 예년만 못하다.

이와 관련 도내 관광업계 관계자는 카지노가 있는 호텔들의 경우 개별관광객을 중심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전세기가 뜨고 크루즈가 운항해야 특수를 기대할 수 있다. 중국 관광시장이 회복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