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과제 수행, 같이 찾고 함께 돕는다
정부혁신과제 수행, 같이 찾고 함께 돕는다
  • 제주신보
  • 승인 2019.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미혜, 제주시 아라동주민센터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단전·단수·의료 위기 등 취약계층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명단을 주기적으로 통보하고 있다. 이에 제주시 아라동주민센터는 기존 복지대상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면서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추진하고 있다.

집안으로 들어서면 차가운 방에서도 따뜻한 자리를 내어주며 앉으라던 어르신, 도움을 받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다던 아주머니, 공과금 체납 독촉을 받으며 한 달씩 버티며 지내고 있는 한부모가족, 가족들과 단절된 채 자신이 죽어도 아무도 모를 거라던 장년층의 아저씨 등 지난 1년간 아라동 맞춤형복지팀이 민·관 협력을 통해 방문상담한 가정은 1268가구로 그중 복합적 문제가 있는 59가구를 통합사례관리해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아라동주민센터는 다양하게 구성된 인적안전망을 통한 위기가구 신고 활성화, 주거취약가구 전수조사, 장년층 1인 가구 조사 및 나(Na, Not alone·나는 혼자가 아니에요)프로젝트사업 추진,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돕기 위한 효자손봉사단 활동 등 촘촘한 지역복지를 추진하고 있다.

사각지대의 이웃을 찾아낸다는 것은 우리 모두의 관심으로 눈여겨보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우리 모두 한 번 더 주위를 둘러보고, 누군가가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지 않는지 같이 찾아보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