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직 유지…대선 '잠룡' 각인
원희룡 지사직 유지…대선 '잠룡' 각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권가도 입지 상승…안정된 도정 운영으로 혁신 '속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 1심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 받아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정치적 입지 상승은 물론 향후 안정된 도정 운영과 행정혁신에 속도를 내게 됐다.

원 지사는 2000년 정계에 입문한 후 3선 국회의원에 이어 제주도지사로 재선을 한 가운데 정치 입문 19년 만에 최대 위기였던 이번 재판에서 지사직을 유지, 대권가도의 입지를 넓히게 됐다.

원 지사는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 시·도지사 가운데 유일하게 ‘무소속’으로 당선되면서 정치권에선 정당이 아닌 ‘원희룡’이라는 개인 브랜드로 승부를 걸어 성공을 거뒀다는 평가다.

원 지사는 이번 위기마저 돌파하면서 인물난에 시달리고 있는 보수야권의 역학 구도에 활력을 불어넣고, 안정된 자기관리를 바탕으로 대권 ‘잠룡’으로서의 존재감을 각인시키게 됐다.

지난해 4월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이래 당적은 ‘제주도민당’이라고 자처했던 원 지사는 도민들의 명령이 없는 한 중앙정치는 바라보지 않고 도정에만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수정치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오는 27일 자유한국당의 전당대회 등 야권의 정계 개편이 이뤄지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원 지사의 당적 확보와 정치 시계도 빨리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지역 최대 현안인 제2공항 건설과 국내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원에 대해서도 원 지사는 갈등 해결과 도민 대통합을 위해 최일선에 나서게 됐다.

이와 함께 행정시장 직선제 등 행정체제 개편과 지방분권, 제주4·3특별법 전면 개정안 대해 지속적으로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됐다.

여기에 관광개발사업 이래 최대 규모인 오라관광단지 조성 등 대규모 사업에 대해서도 안정된 도정에서 정책의 연속성과 맞물려 허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원 지사는 올해는 민생 경제에 올인 하고 청년 일자리 확대와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미래성장 동력을 키우면서 성장의 열매를 도민들에게 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치적 행보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