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제주, 안전 하이파이브
안전한 제주, 안전 하이파이브
  • 제주신보
  • 승인 2019.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옥, 제주소방서 삼도119센터

제주소방서는 도민들의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의식을 제고시키기 위한 안전 하이파이브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안전 하이파이브의 다섯 가지 소방안전정보는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완강기, 화재대피요령 다섯 가지로 선정됐다.

그중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생명의 줄, 완강기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려 한다.

완강기란 사용자의 몸무게에 따라 자동적으로 내려올 수 있는 기구 중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고층 건물에서 불이 났을 때 몸에 밧줄을 매고 높은 층에서 땅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기구이다.

화재 등 위급상황 시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일정 시기마다 완강기 외형에 변형이나 손상이 없는지 점검해야 하며, 건물 높이에 맞는 로프길이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완강기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완강기 통에 담긴 완강기를 꺼낸 후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를 걸고 잠근다.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릴(줄)을 던진다. ▲완강기 벨트를 가슴높이(겨드랑이 밑)까지 걸고 벨트를 조인다. ▲몸이 벽에 부딪히지 않게 손으로 벽을 짚으며 안전하게 내려온다.

위와 같은 완강기의 관리법과 사용법을 평소에 잘 숙지해 위급상황 시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제주소방서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안전 하이파이브 프로젝트 이외에도 다른 안전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운영하고 있다. 주변에 널리 알리고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