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광 유튜버 홍보에 과도한 예산 논란
제주 관광 유튜버 홍보에 과도한 예산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관광협회, 젊은층 겨냥 유튜버 24명 섭외비로 12억 책정
"새로운 시도" vs "너무 많아…사후 분석 필요"

제주도가 젊은층을 겨냥해 유튜버(Youtuber)를 통한 제주관광 홍보를 계획하고 있지만, 섭외비로 과도한 예산이 책정돼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올해 처음으로 제주관광 홍보사업 가운데 유명 유튜버 제주체류 영상제작 지원 및 홍보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Youtube)에서 활동하는 유명 유튜버가 제주를 방문해 직접 영상을 촬영, 제작해 이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유튜버는 제주에 체류하는 동안 약 60분 정도 분량의 영상을 1회 제작하게 된다.

계절마다 먹방(먹는방송), 명소 탐방, 일상(브이로그) 3가지 주제에 구독자 100만 이상’, ‘구독자 20만 이상 100만 이하유투버 1명씩 총 6명이 배정돼 올해 사업에 최대 24명의 유튜버가 홍보에 나서게 된다.

하지만 유튜버 한 명을 섭외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수 천 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는 이번 홍보사업 보조금으로 12억 원을 책정, 유튜버 한 명당 평균 섭외비용으로 5000만원이 들어가는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평균 섭외비로 구독자 100만 명 이상 유튜버는 약 7000만원, 20만 명 이상 100만 명 이하 유튜버는 약 3000만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2030세대 등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유튜버는 영향력이 상당히 높아 홍보효과가 연예인과 비슷하다“TV예능 프로그램을 섭외하는 데도 비용이 수억 원이 들기 때문에 새롭게 유튜브 홍보를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관광업계 관계자는 젊은층을 겨냥한 홍보방법으로 좋은 시도라고 생각하지만 예산이 과도하게 책정된 것 같다사업 이후 파급효과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와 도관광협회는 지난 8일 기존 5000만원 이상 유튜브 영상제작 섭외 사업실적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입찰을 공고했지만, 제주지역 업체가 제외된다는 이의제기가 있자 공동계약이 가능한 사업으로 변경해 오는 21일부터 공개입찰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탐라국소년 2019-02-27 00:41:01
395글자 썼는데 . 안올라감.
요약. 시도는 인정 하지만 예산 낭비. 그 예산 이면 실질적 종사 업체에게 지원하고 관광객은 더 저렴 하게 오고. 그게 아니면.BTS 불러요. 그래도 남
음.

관광인 2019-02-25 13:20:34
정말 이건 아닙니다.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지요. 하지만 생선을 잡아 주는 것 보다는 생선 잡는 법을 가르치는 건 어떨까요? 관광 사업체 별로 유튜브 영상 만들기나, 전문 크리에이커를 육성하는 방법으로요. 장기적으로 뭐가 인기가 있을까요? 이효리를 제주도에 와서 일주일 살게 하는 것보다, 제주도에 사는 사람을 유명하게 만드는게 더 이득일 것 같습니다. 잘 생각하십시오.

이다미 2019-02-19 20:13:25
유튜버들은 콘텐츠 만들어서 돈버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에게 예산 지원해 이들 돈벌게 해주는건 제주도 예산 쓸데없이 나가는 겁니다. 제주도관광 문제점인 비싼물가, 자연훼손 이런거 고치면 관광객 오지 말라고 해도 옵니다. 이들에게 혈세 쓰는건 바보 깉은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