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파업 노사정 협의 결렬
버스 파업 노사정 협의 결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임금 인상 폭·주 52시간 근무 쟁점
제주지역 버스업체 노사 대표와 제주도가 11일 오후 제주도청에서 노사정 협의회를 열고 임금 인상 폭 등에 대해 협상을 벌이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제주지역 버스업체 노사 대표와 제주도가 11일 오후 제주도청에서 노사정 협의회를 열고 임금 인상 폭 등에 대해 협상을 벌이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제주지역 8개 버스업체 노동조합이 13일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버스업체 노사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참여하는 노사정 협의가 11일 처음 열렸지만 임금 인상폭 등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노사정은 12일에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막판에 극적 타결이 이뤄질지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도는 이날 오후 6시부터 도청 회의실에서 도와 버스 노사 대표가 함께하는 공개 협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노측 대표 2명, 사측 대표 2명, 제주도에서는 현대성 교통항공국장과 허문정 대중교통과장이 참석했다.

언론 비공개로 진행된 협의에 앞서 현대성 국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노사정 협의가 공식적으로 처음 마련된 만큼 노사 양측이 양보와 타협을 통해 도민들이 걱정하는 일 없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노조측인 조경신 제주지역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은 “제주도와 업체가 좋은 안을 내놔 버스가 멈추지 않는 교섭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용자측인 강지윤 삼영교통 대표는 “파업으로 도민들에게 불편을 주기보다 대화를 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좁혀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버스 노조측에서는 임금 10.9%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근무체계 개선, 복리후생 문제 개선 등 단체교섭안을 요구해 왔다.

이에 대해 제주도와 사용자측에서는 임금 이상 수준을 올해 공무원 임금인상률인 1.8% 수준인상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에도 임금이 2017년보다 2.6% 인상됐고, 준공영제 도입 후 운수 종사자 1년차 급여가 2018년 기준 4300만원으로 타 지자체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는 입장이다.

이날 협상에서도 임금 인상률 조정과 탄력근로제 도입 등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12일까지 노사 간 의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파업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제주도는 버스 파업 시 비상수송체제를 위해 128개 전 노선에 전세버스 665대를 긴급 투입하고, 대체 운행을 추진하는 등 기존 버스 시간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편을 고려 중이다.

전 노선 전세버스를 투입하기 위해서는 1일 3억67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첫날인 13일에는 출퇴근시간대 전 차량에 공무원을 동승시켜 노선에 대한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며, 교통항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해 파업 종료 시까지 신속 보고체계를 유지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