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장 "환경가치 위해 제2공항 유보 논의 필요"
김태석 의장 "환경가치 위해 제2공항 유보 논의 필요"
  • 좌동철 기자
  • 승인 2019.03.1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70회 임시회 개회사…元 지사 "제2공항 도민 협력 필요" 추진 강조
제37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원희룡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37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원희룡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제주 환경가치를 위해 제2공항 개발사업도 유보할 수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반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2공항 건설에 도민의 협력을 요청했다.

14일 열린 제37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에서 김태석 의장은 “제주 환경가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면 제2공항을 포함해 어떤 개발사업도 과감히 유보할 수 있는 논의구조가 필요하다”며 “원희룡 지사는 환경과 개발, 악화되는 도민의 삶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정치를 복원하고 대화의 장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장은 이어 “필리핀에 수출된 제주의 쓰레기가 반송된 점을 볼 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개발사업이 아니라 쓰레기 처리와 같은 생활정책의 개선”이라며 “환경에 대한 개발과 보전이라는 양분화 된 논리가 아닌 제주의 미래가치를 위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날 발언대에 오른 원희룡 지사는 인사말에서 “제2공항과 행정체제 개편 등 도민의 협력이 필요한 현안 사업이 많다”며 “도민과 폭 넓게 소통하고, 도민 참여 활성화를 통해 도민 이익이 보장되도록 착실히 준비하겠다”며 제2공항 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원 지사는 “최근 국내·외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도민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다”며 “위기를 재도약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도민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또 “제주도정은 민생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예산을 확대 투입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람 2019-03-16 20:48:58
의장님 정신차리세요

갈무리 2019-03-15 11:23:01
정말 놀고 계시네요. 그동안 어디서, 뭐하고 계시다가 이제서 유보를 말하시나요?
평소에 열심히 일하세요. 제2공항 이야기가 나온게 언제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