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4·3특별법 개정 필요성에 공감”
황교안 “4·3특별법 개정 필요성에 공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 인터뷰서 “도민 염원 잘 알아
과거사 전반 보상 방안 만들 필요 있고, 종합적으로 판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3일 오후 국회에서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9개 회원사와의 공동 인터뷰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3일 오후 국회에서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9개 회원사와의 공동 인터뷰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제주4·3특별법 개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지난 13일 오후 국회에서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9개 회원사(제주·부산일보·강원일보·경남신문·경인일보·광주일보·대전일보·매일신문·전북일보)와의 공동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4·3사건 희생자에 대한 배상·보상 근거 등을 담은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제주도민들의 염원을 잘 알고 있다며 필요성에 공감대를 표시했다.

이어 다만 4·3사건 뿐만 아니라 거창사건, 노근리사건 등 유사한 사안들이 여러 건 있다. 우리 근현대사에서 아픈 상처를 남긴 사건들인데 함께 보듬는 것이 사회 통합을 위해 필요하다과거사 전반에 대한 보상 방안을 만들 필요가 있다.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인 과거사 관련법 심사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도 피력했다.

황 대표는 다음 달 제71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참석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가급적 (참석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다만 4·3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일정을 감안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5·18에 대해서는 민주화 운동이고, 역사적인 평가가 끝났다고 밝히고, 5·18 폄훼 논란에 휩싸인 자유한국당 소속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윤리위원회에 회부돼 절차를 밟고 있다. 시간이 걸릴 수 있겠지만 가급적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내년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공천과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한 공천을 통해서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놓는 것이다. 정말 좋은 후보를 선출할 수 있는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겠다바른 공천을 하는 정당에 인재들이 모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 달 치러지는 4·3 보궐선거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권의 실정에 대한 심판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당이 총체적으로 대응하려고 한다. 총력을 기울이면 이길 수 있는 길이 있으리라 생각한다는 포부를 전했다.

황 대표는 선거제도 개편 논의와 관련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담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절차)으로 처리하겠다는 방침에 대해 선거법에 관한 법안들이 여야 합의 없이 처리가 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일방적이라면 민주적이지 못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저희 당에서는 의석수를 줄여라’, ‘내가 뽑은 사람이 의원으로 활동하게 해달라는 국민 바람을 반영해 300명의 국회의원을 270명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없애는 방안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당 운영 방향에 대해서는 첫째로 싸워서이기는 정당이 되겠다정부의 폭정을 막아내는 싸움을 하면 국민들로부터 신뢰가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둘째는 역량 있는 대안정당이라며 우리의 대안을 얘기해서 국민께 희망을 드리겠다고 말을 이었다.

이어 세 번째 목표는 미래가 있는 정당, 미래를 준비하는 정당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준비를 해야 한다. 청년들이 꿈을 갖고 뛰는 미래를 설계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의 세종시 집무실 설치 여론에 대해서는 국정 운영의 틀을 바꿀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며 정부가 독단적으로 결정할 것이 아니라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추진해 나가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부산시를 중심으로 요구하는 김해신공항 백지화와 새로운 동남권 공항 건설 입장에 대해서는 “2016년 용역을 통해 김해공항을 새로운 공항 개념이 될 수 있도록 확장하자는 결론이 내려졌다. 당시에 모든 자치단체가 수용했던 것으로 기억한다큰 상황 변화가 없는 데 국민적인 합의를 무시하고 정치적으로 지역적 갈등을 조장한다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더 이상의 논란과 갈등이 이제는 끝났으면 좋겠다현재 추진 중인 사업에 속도를 내서 빨리 마무리하는 것이 지역 주민에게 혜택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제일 고통받는 것은 국민이다. 한전이 적자기업이 되고, 전기요금을 올리는 폐해를 알리고 탈원전정책 폐기를 촉구하는 노력을 하겠다탈원전 반대 서명 운동에 43만명이 서명했다. 많은 분이 탈원전 정책의 폐해를 느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회=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자 2019-03-14 18:44:25
정정 바랍니다. 영남권 신공항을 결정도록한 2016년 APDI 영남권신공항 항공용역 결과엔 "대구와 경북 통합공항을 지어서 이전하라는 사실"이 전혀 아닌 걸로 사실 확인 되었습니다. 정정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