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추념기간에 수학여행 가는 제주 학교들
4·3 추념기간에 수학여행 가는 제주 학교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일부 학교, 도외 체험학습 등 일정 잡아
타 지역 학교 유치하는 데…도교육청 “여행 자제 강제 안 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4·3 71주년을 맞아 지난 18일부터 47일까지 ‘4·3평화·인권교육 주간으로 지정, 4·3교육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4·3평화·인권교육 주간을 맞은 도내 일선 학교에서는 4·3과 관련한 다채로운 체험학습과 교육활동이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4·3 추념일 당일에 도외로 수학여행을 떠나는 학교들도 적잖아 ‘4·3평화·인권교육 주간의 지정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8일 제주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제주대학교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은 42일부터 5일까지 34일간 서울, 경기 일원에서 수학여행을 실시한다.

또 제주신엄중과 제주사대부중, 한라중, 남주중, 중문중 등도 41일부터 5일 사이에 도외로 수학여행을 떠날 예정이다. 제주중앙여고와 한림고 역시 42일부터 5일까지 도외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한다.

한 학교 관계자는 학사일정은 전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면서 원래 매년 1학년 학생들이 10월에 수학여행을 떠나는데, 작년에 1학년 학생들이(현재 2학년) 내부 사정상 수학여행을 가지 못해서 올해 4월과 10월에 두 번 수학여행 일정을 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학교별로 4·3 동백꽃 배지 달기, 교과 통합 프로젝트 수업, 체험 중심 4·3평화인권교육 활동, 4·33·1운동 100주년을 연계한 체험학습 등 4·3을 기념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정작 4·3 당일에 학생들이 타 시도로 떠나는 상황에 놓인 셈이다.

특히 도교육청이 4·3유적지를 중심으로 수학여행 코스를 만들고 타 지역 수학여행단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데 제주 학생들이 도리어 43일에 타 시도로 간다는 점에서 주객이 전도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 제주도의회 교육의원은 학사일정은 자유지만, 4·3 추념일에 도외 수학여행을 떠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면서 이는 ‘4·3평화·인권교육 주간추진의 의미도 퇴색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수학여행단이 4~5월 등 특정 기간에 몰리다 보니 항공권 구매 등 애로사항 많다면서 학교 학사일정은 자율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4·3 주간에 수학여행을 자제하라고 강제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진주리 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