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독성 물질을 품고있는 살구의 내막
맹독성 물질을 품고있는 살구의 내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변종철 제주대학교 명예교수, 전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학장

그 많고 환한 꽃이/그냥 피는 게 아닐 거야/너를 만나러 가는 밤에도 가지마다/알전구를 수천, 수만 개 매어다는 걸 봐/생각나지, 하루종일 벌떼들이 윙윙거리던 거,////살구나무 어디인가에는 틀림없이/ 살구꽃에다 불을 밝히는 발전소가 있을 거야////’(안도현 시의 살구나무 발전소’.)

살구꽃, 행화는 술집과 인연이 있다. 행화촌이라고 하면 살구꽃이 피어있는 마을이라는 뜻도 되지만 그것보다는 술집이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행화촌이 술집을 뜻하게 된 것은 중국 당나라 시인 두목의 청명이라는 시에서 비롯됐다.

또 술집 앞에는 으레 한두 그루의 살구나무를 심었다. 이 경우 그 살구나무는 그 술집의 훌륭한 표지 구실을 한다. 요즘은 그 누구도 행화와 술집을 연관시키지 않을 것이다. 환한 살구꽃이 필 때 살구차에 빵 한 조각이면 정다운 친구와 즐거운 대화를 마음껏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것보다 더 좋은 건강관리 비결도 없을 것이다.

살구꽃이 필 때 내리는 비를 행화우라 한다. 살구꽃은 보통 청명 때 피지만, 필자의 정원에 살구나무는 3월 초순부터 웃기 시작했다. 비가 내릴 때도 그의 우아한 자태는 너무 곱다. 밤에도 불을 밝히고 은은하게 웃는 모습에 가슴이 설렌다.

올 해의 행화는 풍요로우면서도 너무 탐스럽다. 특히 행화의 요염함은 도화를 능가할 것 같다. 도화나 행화는 둘 다 연분홍의 요염한 꽃이지만 행화가 요염하기로는 한 수 위일 것 같다. 도화는 요염함을 노골적으로 표출하지만, 살구꽃은 은근하게 표현한다.

말린 살구에는 퀠세틴(quercetin), 베타카로틴, 가바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들은 인체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줌으로써 항암효과와 손상된 세포 재생 촉진 등에 효과가 있다.

열매의 과육은 유기산으로 구연산, 사과산 등을 품고 있어 색다른 맛을 선물한다.또한 이것은 지방성분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숙변제거와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다. 특히 무기질,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식으로 가치가 있다.

살구씨의 알맹이는 한약재로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살구씨인 행인도 올레산, 리놀렌산 등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품고 있어 이로부터 추출한 기름을 첨가하여 만든 비누는 보습, 각질제거 등 피부미용에 유익하다

복숭아처럼 살구 씨 알맹이에는 독성물질인 사이안 배당체가 내재되어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이것은 호흡장애를 유발하고 심하면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사이안화수소(hydrogen cyanide), HCN는 무색인 맹독성 화합물이며, 휘발성 물질이다.

사이안화수소는 쓴맛을 지닌 것으로 아몬드향이 나지만, 이것이 물에 녹은 상태를 사이안화수소산 또는 청산이라 한다. 독성물질로 흔히 일컬어지는 청산가리의 청산이 이것이다. 사이안화수소가 물에 용해하면 부분적으로 이온화 되어 사이안화이온이 생성되며, 바로 이것이 치명적인 역할을 한다.

사이안화 칼륨은 흔히 청산가리, 청산칼륨, 청화칼륨, 청산칼리, 청화칼리 등으로 칭해지기도 한다. 물론 식물성 청산 배당체에 의한 청산 중독도 있을 수 있다. 여러 층의 유명한 사람들이 사이안화칼륨을 이용해 자살했다. 1920년대 후반기에 미국의 많은 주에서 사형집행의 수단으로 사이안화수소를 사용했었다.

70%의 사이안화수소는 나일론, 멜라민, 아크릴플라스틱류 등의 많은 고분자를 합성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사이안화이온은 광석으로부터 금과 은을 추출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살구나무를 비롯한 다양한 식물들은 자신을 보호하고,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 이렇게 강한 독성물질을 품고 있다. 과학자들은 이런 독성물질을 식물로부터 추출희석하여 의약품으로 재탄생시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