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버스차로제 확대 하반기 착공할 듯
제주 버스차로제 확대 하반기 착공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 모니터링 용역 5월 말 완료, 1㎞당 26억원…270억원 소요
무수천사거리~국립제주박물관 11.8㎞ 등…주민 설득 관건
버스 중앙차로제 모습.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버스 중앙차로제 모습.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빠르면 올해 하반기 중 버스중앙차로제 확대를 위한 공사에 착공할 전망이다.

그러나 신제주권 주민과 상권을 중심으로 중앙차로제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상황이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 주민 설득이 관건이 되고 있다.

9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도내 교통분석 전문업체을 통해 버스전용차로(중앙 및 가로변) 모니터링 용역이 추진되고 있으며, 오는 5월 말 완료될 예정이다.

모니터링 대상은 현재 중앙우선차로가 시행 중인 중앙로 2.7(광양사거리~아라초등학교 사거리), 공항로 0.8(해태동상~공항입구 오거리)를 비롯해 가로변차로가 운영 중인 노형로·도령로·동서광로 11.8(무수천사거리~국립제주박물관 교차로) 구간이다.

이와 함께 대상도로와 직접 연결·접속되는 첫 번째 블록의 도로까지도 간접 모니터링 대상이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공사시행 후 교통현황 및 여건변화 분석 대중교통 우선차로 시행 전·후 종합적인 교통상황분석 대중교통 우선차로 시행효과 종합분석 유턴 허용 등 민원 발생지점 유형별 분석 및 대처방안 수립 문제지점 개선방안 및 중·장기 개선방안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용역이 완료되면 제주도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제주도가 지난해 11월 초 노형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주민간담회에서는 중앙차로제는 제주의 실정에 맞지 않고 노형동의 교통혼잡을 유발할 가능성이 다분하다중앙차로제에 대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도 실무부서는 이미 지난해 실시설계를 완료해 놓고 있으며, 가로변차로가 운영 중인 구간을 3개 구간으로 나눠 올해 하반기부터 공사를 진행하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실시설계 결과 중앙차로제 확대 공사에 126억원 가량 공사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총 공사비는 270억원 정도가 투입될 전망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 가로변차로 구간을 3개 구간으로 나눠 연차별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사업 예산은 올해 추경과 내년 본예산 등을 통해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