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중앙아시아 3국 순방길 올라
文 대통령, 중앙아시아 3국 순방길 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6일부터 23일까지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찾아 경제협력 방안 논의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중앙아시아 3국 순방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의 이번 중앙아시아 국가 방문은 취임 후 처음으로 78일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을 차례로 국빈방문해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후 서울공항을 출발, 투르크메니스탄 수도 아시가바트에 도착한 후 이튿날인 17일 공식환영식을 시작으로 순방 일정에 돌입한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18일에는 한국 기업이 수주해 완공한 대규모 가스화학 플랜트인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 현장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투르크메니스탄 순방은 우리 기업의 진출을 촉진하고, 에너지·교통·물류·인프라 외에 보건·의료 등 미래 성장 분야 협력 가능성을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또 18일부터 21일까지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한다.

이곳에서는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 한편 의회 연설, 한국문화예술의 집 개관식 참석 및 동포간담회, 사마르칸트 시찰 등의 일정이 예정돼 있다.

이번 우즈베키스탄 방문은 양국 간 전통적인 우호 협력 관계를 격상하고, 보건·의료, 공공행정, 산업역량 강화,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지평을 확대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21일부터 23일까지 카자흐스탄을 방문한다.

먼저 알마티에서 동포간담회 일정을 가진 후 수도인 누르술탄으로 이동해 토카예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 면담 및 친교만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카자흐스탄 방문은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아 이뤄지는 것으로 교통·인프라, 우주항공, 보건·의료, 농업·제조업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지난 14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에 순방하는 중앙아시아 3개국은 우리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들이라며 이들 국가와 오랜 역사·문화적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우리 기업의 진출 확대 등 공동 번영을 위한 미래지향적 협력 기반을 조성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