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립예술단 활성화 정책 마련 ‘첫발’ 떼
도립예술단 활성화 정책 마련 ‘첫발’ 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 TF팀 제1차 회의 개최…제도 개선에 앞서 전반적 점검
중장기 발전과제 머리 맞대기로…“계획안 실무 체계 마련” 지적도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제주도립예술단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한 가운데 실질적 정책 마련을 위한 첫 회의를 열었다.

제주도는 18일 제주도청에서 도립예술단 활성화 태스크포스(TF)팀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15(행정 5, 각 예술단 노조 5, 사무국 3, 전문가 2)으로 구성된 TF팀이 회의에 참여해 도립예술단 운영 체계, 사무국 전문성 강화, 보수체계 등 제도개선 추진에 앞서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회의를 운영할 것인지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제주도는 4월부터 7월까지 TF팀 추진과제 및 실현방안을 마련하고, 7월부터 9월까지 도립예술단 조례개정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10월부터 11월까지는 도립예술단 규칙개정 등을 진행하고, 10월부터 12월까지 2020년 본예산에 반영하기 위한 예산안을 편성할 계획이다.

이날 행정체제개선, 사무국 전문성 강화, 보수 및 수당체계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된 조직체계개선, 예술단의 운영위원회 재구성 및 운영 활성화와 예술단 협치위원회 구성·운영 등과 관련된 개선책 마련, 예술단 상주공간 확보, 공연공간 확충 및 예술단 공연 활성화를 위한 기능체계개선 등을 중장기 발전과제로 두고, TF팀이 머리를 맞대 제도개선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또 이날 회의에서 운영계획안에 보다 핵심적인 과제가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전문가로 위촉된 김흥수 추계예술대 교수는 도립예술단 해결 과제에 대한 프로세스는 잘 짜여졌다다만 계획안에 실무 체계가 없다는 점,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5개 예술단이 법인화 됐을 때 보수 및 연금은 어떻게 할 것인지, 사무국이 관객에 대한 빅데이터를 갖추고 있는지 등에 대한 내용은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교수가 지적한 내용 가운데 5개 예술단의 운영과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됐을 때에도 단원과 사무국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했던 만큼 운영체계에 대한 계획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TF팀은 도립예술단 행정운영체계와 관련, 다방면으로 개선책을 고려할 때 5개 예술단을 총괄 관리할 수 있는 전담팀이 법인화될 수 있는 가능성도 용역에서 제시된 만큼 단원들의 법적 지휘에 대한 사안도 빼놓고 갈 수 없다고 의견을 모았다.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도립예술단원은 위촉계약직으로 쉽게 해촉 되지 않도록 조례 상 보호받고 있다. 또 현재 계약직이지만 공무원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앞으로 회의를 통해 발전과제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