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산학연 정책 조례 제정 추진
일자리 창출...산학연 정책 조례 제정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좌남수 의원 "산학연 연계 일자리 제주 차원의 모델 정립해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3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연 정책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3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연 정책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청년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산학연 연계 정책을 제도화하는 조례 제정을 추진하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3일 회의실에서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조례 제정을 실현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제주지역은 타 지역과 달리 1·3차 중심의 산업 구조와 기업 영세성으로 산업단지-연구소-대학을 기반으로 한 취업 환경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대학 별로 산학협력단을 두고 있지만 기업 맞춤형 직무과정은 단기적으로 이뤄지면서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제주도는 2010년부터 대학에서 기업의 수요에 맞춘 교육과정을 개설하면 교육비를 지원해 청년 취업을 유도하고 있지만, 또 다른 학과 과정(스펙)으로 진행돼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양석하 제주도 일자리과장은 “4차산업 혁명과 같은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산학연 협력이 필요하지만 그동안 일자리 사업으로 연계된 사례는 미미하다”고 밝혔다.

이에 좌남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은 “산학연 사업은 정부와 지자체가 예산을 지원해주지만 보조금 관리 규정으로 대학별로 특화된 연구와 자율적인 사업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산학연 연계 일자리 정책은 중앙정부의 모델을 의존할 게 아니라 제주 차원의 모델을 정립할 수 있도록 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선 제주지역 고용 상황이 나날이 악화되면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요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상용근로자 5인 이상 사업체의 임금은 2010년 197만원으로 전국 평균의 82.2% 수준에서 2017년에는 245만원으로 전국 평균의 78.5%에 그치는 등 최하위에 머물렀다.

여기에 근로시간은 전국 평균보다 4.1시간이 많고, 비정규직 비율 역시 2017년 39.7%(전국 32.7%)로 전국 최하위로 나타났다.

주제발표에 나선 김종현 ‘섬이다’ 대표이사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규모는 제주지역 혁신 역량의 총합으로 인식해야 한다”며 “제주가 일자리 혁신의 전진기지가 되려면 로컬기업과 사회적기업을 창출해야 하며, 산학연 협력 정책은 지식과 기술 중심에서 혁신 인재 양성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