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지사 "제2공항 도민 공청회 5월 개최"
元 지사 "제2공항 도민 공청회 5월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민의 공항 위해 보상 지원.배후도시 필요
반대위 측 "갈등 해소 위해 공론조사 선행돼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26일 도청 회의실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사업 발굴을 위한 공무원 연찬회를 열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26일 도청 회의실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사업 발굴을 위한 공무원 연찬회를 열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2공항 건설과 관련, 주변 지역발전 방향 등에 대해 도민 의견을 수렴하는 도민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반대 대책위 측은 도민의 뜻을 묻는 공론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맞섰다.

원 지사는 지난 26일 도청 회의실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사업 발굴을 위한 연찬회에서 “제2공항 개발 이익을 제주 전 지역으로 파급시키기 위한 공청회를 오는 5월 중에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2공항이 진정한 도민의 공항으로 추진되려면 토지·주택에 대한 보상 지원과 배후도시 조성뿐만 아니라 관광·교통·산업단지 등 미래 산업 발전 동력까지 통합적인 비전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가 표명한 도민 공청회에선 제2공항 주변 지역발전 계획으로 ▲주민 지원·소득 창출 ▲광역교통 체계 구축 ▲토지 보상 및 이주 대책 ▲배후도시 조성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주민 지원 사업은 소음 피해가구에 대한 보상과 주민 간 상생을 위한 공항 경제권 활성화 방안이 마련된다.

소득 창출을 위해서 성산읍 주민들의 공항 관련 취업과 시설원예 종합단지 설치, 혼인지 테마파크 사업이 추진된다.

광역교통 체계로는 공항 연결 신교통 수단 도입과 대중교통 중심의 복합환승센터 설치, 접근 도로 4차로 확장 등이 제시된다.

배후도시는 관광·문화·교육·주거를 아우르는 신도시 또는 업무·상업·물류단지 및 관광레저가 결합된 공항복합도시(에어시티)로 추진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배후도시 개발면적은 4.9㎢로 우도 면적(6.18㎢)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작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토지 보상과 함께 건축물·공작물·수목·분묘 등의 멸실에 따른 손실 보상이 실시되며, 생활 터전을 상실한 주민들을 위한 이주 대책이 수립된다.

이 외에 양식장·축사·제조공장·무세척 시설 등의 이전에 따른 대토(代土)가 시행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원 지사는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국토부의 기본계획과 도 차원의 발전 계획은 소관 부서와 행정 내부의 입장이 아닌 도민 입장에서 반영돼야 하며, 우선 순위를 선정해 오는 5월 중에 도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 강원보 집행위원장은 “원 지사는 도민 공청회 개최보다는 제2공항을 둘러싼 첨예한 찬반 갈등 해소를 위해 도민의 뜻을 먼저 묻는 공론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공론조사에서 나온 결과와 도민들의 결정에 대해선 존중하고 따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는 지난 26일 제주시청에서 촛불집회를 열고 원 지사에게 공론조사 수용과 제2공항 절차를 전면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