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특구’ 첨단과기단지 등 5곳 예정
‘전기차 특구’ 첨단과기단지 등 5곳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1288억 투입 4년간 연관 산업 생태계 구축
7월 말 지정 여부…피해 업종 대책 마련 의견도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전기자동차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에 대한 도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제주에 전기차 연관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기차 특구 지정여부가 오는 7월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지난 달 17일 중소벤처기업부의 1차 협의 대상으로 선정되며, 특구 지정이 유력한 가운데 정비업계와 주유업계 등 피해가 우려되는 기존 업종에 대한 대책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기차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을 마련해 2일 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도민대상 공청회를 개최했다. (사진)

계획안에 따르면 2019년 7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전기차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전기차 전후방 산업을 발굴육성, 연관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특구 예정지는 제주시 아라동 첨단과학기술단지 1·2단지, 제주대,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 제주국제대, 서귀포시혁신도시 등으로 총 4.9㎢ 규모 면적이다. 지정기간은 4년이다.

전기차 개조용 키트 기술개발 및 제조 판매, 3D프린터 제작 초소형전기차, 전기차 전용 정비공장, 전기차 배터리 활용, 자율주행 전기차, 전기차 성능평가 차량 운용 등 20개 사업에 16개 사업자가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글로벌 전기차 기술교육센터’, ‘전기차 장비와 폐차 등을 지원하는 ’전기차 자원 재사용 센터‘, 전기차 부품 인증에 필요한 평가와 국제적 검사 기준 등을 마련하는 ’전기차 성능 시험 및 안전성 검증 센터‘ 등도 특구 계획에 포함됐다.

도는 특구지정에 2019~2022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민자 등 총 1288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날 공청회에서 한 참석자는 “정비소와 주유소 등 피해가 우려되는 기존 업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제주도는 이날 공청회 등에서 제출된 의견을 수렴해 지역혁신협의회의를 거쳐 이달 말 전기차규제자유특구 계획안을 확정하고, 중소벤쳐기업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심의를 거쳐 7월말 특구 지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