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봉개·색달 소각장 3년 연장 가동 추진
제주 봉개·색달 소각장 3년 연장 가동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역주민 동의 여부 관건…연말까지 압축쓰레기·폐목재 15만톤 쌓여
오는 11월 준공되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 광역소각장(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오는 11월 준공되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 광역소각장(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11월 광역소각장 준공에 따라 당초 폐쇄하기로 했던 북부(봉개)·남부(색달) 2곳의 소각장을 향후 3년간 연장 가동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추가 연장을 위해선 지역주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협약 체결이 필요한 가운데 쓰레기 발생량 예측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일 제주도에 따르면 오는 11월 30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1일 500t의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광역소각장(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이 준공된다. 동복 광역소각장(4만7000㎡) 건립에는 1469억원이 투입됐다.

이에 따라 하루에 각각 139t과 56t의 쓰레기를 소각해 온 북부와 남부소각장은 운영을 중단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필리핀에 쓰레기 수출 사태 이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쓰레기 도외 반출을 전면 금지하면서 올 연말까지 나올 압축쓰레기 10만t과 폐목재 5만t 등 총 15만t의 폐기물이 쌓이게 됐다.

제주도는 야적된 15만t의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3년간 북부·남부소각장을 연장 운영할 방침이다. 도내에서 하루 평균 발생하는 가연성쓰레기는 340t이지만 여름철에는 500t이 넘고 있다.

이는 태풍과 호우 시 해안으로 떠내려 온 쓰레기와 잡목이 연간 약 1만8000t에 이르는 데다 하천변에 쌓인 잡목과 나뭇가지도 1만t이 넘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하루 500t을 태울 수 있는 동복 광역소각장으론 쓰레기 처리를 감당하지 못해 지역주민과의 협약에 따라 오는 10월 운영을 종료하기로 한 북부·남부소각장을 재가동하기로 한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2017년 10대 의회부터 현 11대 의회까지 동복 광역소각장의 용량을 현재의 2배인 1000t으로 늘려야 한다고 요구해왔지만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이 결국 쓰레기 대란을 불러왔다는 지적이다.

앞으로 3년간 3개 소각장 운영이 불가피한데다 인구 및 관광객 증가와 주택·건설경기가 회복되면 추가 연장도 예상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시가 지난 3년간 67억원을 들여 압축쓰레기 4만2000t을 도외로 반출했다가 필리핀까지 수출되기에 이르렀다”며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안정적인 쓰레기 처리를 위해 북부·남부소각장의 지속적인 가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봉개·회천·명도암·용강마을 대표로 구성된 산북소각장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임형종)는 북부소각장 연장안에 대해 전체 주민 의견에 모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임형종 위원장은 “동복 광역소각장이 설치됐음에도 북부소각장을 계속 가동하려면 연석회의와 주민설명회를 통해 행정의 제안을 확인한 후 주민들의 뜻에 따라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