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사람을 만들고 사람은 책을 만든다
책은 사람을 만들고 사람은 책을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연동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지난 3년 동안 직장이 안정되지 않자 답답한 마음에 책만 읽었다. 그 결과 심리치료를 받던 환자가 전문 심리상담사가 되었다. “아니, 세상에 그런 사람이 있나?”하고 깜짝 놀랄 것이다. 그렇다. 내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지난달 시론 ‘100세 시대의 경고, 몸이 먼저다’를 읽고 댓글을 통해 두 번째 깨우침을 궁금해하는 제주신보 독자가 생겼다. 두 번째는 바로 ‘자신을 바꾸고 싶을 때 책 읽기가 정답이다’라는 것이다.

길을 잃었을 때 책에서 해답을 찾아 직장에서의 독서 경영으로 자기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의 병’은 자신뿐만 아니라 소중한 가족, 절친한 친구 등 누구라도 인생 어딘가에서 한 번쯤 만나게 되는 병이다.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는 ‘마음의 병’의 특효약이 바로 ‘독서법’이다.

요즘 청년 일자리가 없어서 정부가 일자리 정책에 총력을 다하고 제주도가 발 벗고 나섰다. 우리 사회가 불행하다는 말이 늘어나고, 앞날의 미래가 어둡고 금융위기가 올 것을 예측하며 자영업자들은 힘들다는 이야기로 신문지상이 요란하다.

어렵다고 할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다. 그중에 독서는 적은 돈으로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다.

앞으로의 미래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직업이나 영역만이 살아남고 다른 직업군은 대부분 사라질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4차원의 스마트폰 시대 앞에서 우리는 무엇으로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해야 하는가? 내 생각의 답은 ‘독서’이다.

공부에는 첫째, 자신에 대한 공부 둘째, 업(業)에 대한 공부 셋째, 인간 마음에 대한 공부가 있다. 그중에 업에 대한 공부로 시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생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인 독서로 천 권의 독서를 하면 당신의 운명은 완전히 바뀌고 새로운 인생이 열리는 황금 열쇠를 얻게 될 것이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발달하듯 독서를 하면 뇌 근육이 발달한다.

치매 예방과 뇌 근육의 발달을 돕는 독서의 이점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독서는 언제나 운명 개조의 결정적 수단이다. ▲독서 습관은 유전이 된다. ▲인문학 독서를 통해 뇌 회로를 바꿀 수 있다. ▲인생의 반전과 도약은 독서에서 시작된다. ▲독서는 상상력과 창조의 원천이다. ▲독서는 새로운 업(業)을 만든다. ▲독서의 목적은 ‘나’의 행복한 삶과 성공이다. ▲책 속에 저자의 지혜가 있다.

21세기는 혼자 똑똑하고 잘난 사람보다는 함께 협력할 줄 알고 공감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공감과 소통의 시대다. 이 공감과 소통은 성공한 리더들의 공통점이기도 한데, 이는 독서와 독서토론에 그 방법이 있다.

독서경영의 핵심은 토론에 있다. 원하는 행운을 갖기 위해서는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데, 독서는 통찰력과 판단력을 성장시킨다. 통찰력은 행운이 왔을 때 알 수 있게 하고, 판단력은 현재 상황을 행운과 접목해 효과를 폭발시킬 수 있다.

인생이 잘 풀리는 3가지 방법에는 독서를 통한 지혜를 가지고 ▲제대로 사과하기 ▲제대로 칭찬하기 ▲제대로 감사하기라고 한다. 결국 독서만큼 남는 장사는 없다. 책 읽기가 나를 바꾸었고, 글쓰기로 내 인생이 달라졌다.

자, 이제 당신의 키워드 독서를 통해 뇌를 바꾸고 운명을 바꾸는 일만 남았다. 지금 이 순간부터 독서 실행으로 일상의 기적을 만들어 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2019-05-16 17:34:16
지난번 사설부터 잘 읽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수선화 2019-05-16 09:27:35
같이를 중요시 해야하는점 많이 공감됩니다.
직원들로 부터 인정받는 진정한 리더가 되는 법이라 생각합니다.

2019-05-16 20:18:18
책을 읽었는데 삶에 변화가 없는것은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읽었어도 읽은 것으로만 끝났기 때문입니다.
정말 중요한것은 책에서 배운 것을 행동과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한다는 핑계로 자기계발시간을 못낸다고는 하지만 사실 반대인것 같습니다. 자기개발은 생존에 직결되어있고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도태되고 자기계발을 해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왜 책을 읽어야하는지 책을 읽으면 어떤변화가 오는지 실감한 후에 좀더 집중해서 읽으면 책읽기가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한라산 2019-05-16 18:26:30
옛 말에 책속에 길이 있다는 말처럼 이글을 읽고 나역시 책속에서 행복과 삶의 멘토를 느끼게 되어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구름 2019-05-17 10:56:03
책에서 저자를 통해 지혜를 배우고 사과, 칭찬, 감사와 같은 태도를 배워야된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사과, 칭찬, 감사가 타인을 위하는 태도이지만, 이런 마음을 표현하면서 자신의 삶의 자세를 더 긍정적으로 가꿔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앞으로 이런 태도를 통해 주변사람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주고, 나또한 사람들에게 사과, 칭찬, 감사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