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지역사회 위한 필수 의무 ‘예방접종’
건강한 지역사회 위한 필수 의무 ‘예방접종’
  • 제주신보
  • 승인 2019.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인숙, 서귀포시 동부보건소장

예방접종은 질병 예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항생제보다 더 효율적이다. 예방접종률 향상을 위해 예방접종 업무를 보건소뿐만 아니라 민간의료기관까지 확대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자 또는 대상 자녀의 부모에게 안내 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일부 예방접종 대상 전염병 발생 감소 및 퇴치 등의 성과를 거둔 것은 사실이나 노인 인구 및 면역저하자, 해외여행자 증가로 필수예방접종 이외의 기타 예방접종(성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기타 예방접종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과는 달리 대부분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며 그 비용이 예상보다 높을 때는 접종을 망설이게 된다.

또한 의료기관에서는 국가예방접종을 제외한 기타 예방접종 및 성인의 접종기록을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개인의 접종력 관리는 물론 나아가 국민 전 연령에 대한 감염병 유행 대응에도 어려움이 발생한다.

감염병은 한 개인의 질병이 아니다.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예방하고 해결해 나아가야 할 문제이다. 개인은 예방접종 및 예방수칙 준수를 통해 관리하고 보건소 및 의료기관은 예방접종 실시기준 및 방법을 지키고 적기에 접종할 수 있도록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해야 한다. 국가는 전체적인 예방접종 계획 수립 및 모니터링 등을 통해 감염병을 예방하고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렇게 모두가 함께 노력한다면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퇴치’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