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프리아일랜드 성공 가능성 의문
카본프리아일랜드 성공 가능성 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23년 되면 보조금 없이 전기차 보급 사업 추진해야 하는데…”
28일 수정 계획 도민 토론회

제주를 에너지 자립섬을 만들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카본프리아일랜드(CFI) 2030 계획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학계 등 전문가들은 CFI에 대한 도민 홍보 부족, 대기업 배불리기, 제주도 산업 육성 등을 과제로 제기하며 도민 등 사회적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에너지 자립 道 실행을 위한 카본프리아일랜드(CFI) 2030 수정계획’ 도민 토론회를 개최했다. 수정 계획 용역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맡고 있다.

‘CFI 2030’은 오는 2030년까지 도내 전력 수요 100%에 대응하는 신재생에너지 도입, 도내 운행차량의 친환경 차량 대체 및 에너지 수요관리를 고도화해 ‘에너지 자립 섬’을 구현하는 계획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기차 전문가인 박경린 제주대 교수는 “전기차 관련 제주도 산업을 육성하는 게 가장 큰 숙제다. 신산업이 생기면 쇠퇴하는 산업이 있다”며 “전기차가 많아질수록 주유소, LPG 충전소 등 매출이 줄고, 반면에 배터리, 전기차 제조사업 등은 성장한다”고 말했다.

이어 “쇠퇴산업 종사자는 도민이고, 이익을 보는 이는 LG, 삼성, 현대 대기업 편중될 수 있다”며 “대기업만 잘 되면 여론이 나빠져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제주 스타기업도 나와야 한다”고 제언했다.

에너지 전문가인 이개명 제주대 교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문제는 태양광, 풍력 같은 것들이 원할 때 발전이 안 되는 것”이라며 “카본프리 달성률이 높아지면서 어떻게 전력 계통을 운행해야 하는지 용역 속에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우현 한국전력공사 전문위원은 “어떻게 신재생에너지를 늘릴 것인가가 CFI의 핵심이고, 새로운 것을 줄이고 기존에 검증된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했으면 한다”며 “특이한 건 전기차 여건 분석인데 2023년이 되면 보조금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전제인데 제주만의 숙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김정도 제주환경운동연합 팀장은 “2017년 이후 인구와 관광객 증가가 하향곡선이다. 전력 수요 증가가 지금보다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현재 계획이 너무 과도한 것 같다”며 “전기차의 경우도 56만대 정도인 내연기관차를 어떻게 줄이느냐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도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