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고유정 범행 동기 가정사”
경찰 “고유정 범행 동기 가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동부경찰서, 11일 사건 브리핑
12일 검찰 송치...정신감정 계획 없어
전 남편을 잔혹하게 살해한 피의자 고유정(36)이 재혼한 남편과 완벽한 가정생활을 꿈꾸는 상황에서 전 남편과 아이의 면접교섭권 문제로 인해 자신의 결혼생활이 깨질 것을 염려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
 
제주동부경찰서는 11일 고유정 사건 결과 발표 브리핑을 열고 고씨를 살인 및 사체손괴·유기·은닉 등의 혐의로 구속 송치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프로파일러를 투입해 분석한 결과 고씨가 전 남편인 피해자 A씨(36)와 자녀의 면접교섭으로 인해 재혼한 현 남편과의 결혼생활에 방해가 될 것으로 여겨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고씨는 현재도 “전 남편이 성폭행을 하려고 하자 이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살해했다”며 우발적 범행을 주장하고 있다.
 
고씨는 지난달 5월 25일 오후 8시부터 9시16분 사이 제주시 조천읍 소재 펜션에서 전 남편을 흉기로 살해하고, 시신을 제주와 경기도 김포시에서 두 차례 훼손한 뒤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제주에서 훼손한 시신은 지난달 28일 오후 9시30분 완도행 여객선 위에서 7분간 바다에 시신을 유기했으며, 김포에서는 지난달 31일 새벽 3시 12분부터 8분간 종량제 봉투에 담아 아파트 쓰레기분리수거장에 유기했다.
 
경찰은 고씨가 지난달 9일 아이의 면접교섭권 소송과 관련해 전 남편을 법원에서 만난 뒤, 다음날인 10일부터 범행과 관련된 ‘졸피뎀’ 등의 단어를 검색한 사실을 확인하고 수사를 벌여왔다.
 
경찰은 고씨가 제주에 오기 전날인 지난달 17일 충북 청주의 한 병원에서 졸피뎀을 처방받아 구입하고, 범행 3일 전인 22일 오후 11시께 제주시지역의 한 마트를 찾아 범행에 사용할 흉기와 표백제, 고무장갑, 청소도구 등을 구입했다. 구입물품을 보면 고씨는 범행부터 시신 훼손, 청소까지 치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봤다.
 
경찰은 정신질환 여부와 관련해 고씨의 정신질환 전력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조사과정에서 별다른 이상 징후는 없었다고 전했다. 경찰은 향후 고유정의 정신 감정을 의뢰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박기남 제주동부경찰서장은 “이번 사건을 검찰로 송치한 이후에도 피해자의 시신발견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며 “고씨에 대해서는 엄정한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증거보강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