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국내선 50%’ 분담 놓고 道와 기본계획 용역 입장 차
제2공항 ‘국내선 50%’ 분담 놓고 道와 기본계획 용역 입장 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제적 효과와 균형 발전 위해 제2공항에도 국제선 필요 제기

현 제주공항과 서귀포시 성산읍지역에 건설 예정인 제2공항의 역할분담을 놓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입장과 기본계획 용역 결과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제2공항 주변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균형발전을 위해 ‘균등배분’ 운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기본계획 용역에선 현 공항을 주 공항(국제선 100%+국내선 50%)으로 유지하는 대안을 최적안으로 제시했다.

20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원희룡 지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면담 자리에서 제주공항과 제2공항의 역할 분담에 대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제주도는 현 제주공항과 제2공항 간 역할 분담에 대해 균등배분 시설계획을 비롯해 정책적·인위적 역할분담이 아닌 항공시장 흐름에 따른 탄력적 운용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제주의 기상상황 등 비상상황 시 공항간의 상호 안전을 보완하고, 경제적 파급효과와 균형발전을 위해 제2공항에도 일부 국제선 운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이다.

그러나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에선 현 제주공항이 ‘국제선 100%+국내선 50%’, 제2공항이 ‘국내선 50%’를 분담하는 안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제시됐다.

용역진은 ‘현 공항 국제선 전담 유지’안에 대한 장점으로 ▲기존공항 CIQ 시설 활용 가능 ▲기존공항 인근 기 형성된 외국 등 대상 경제권 유지 가능 ▲기존공항 인근 주민 국제선 이용 편리(전체 도민의 약 70%), 단점으로 ▲기존공항 국제선 비상(폐쇄) 시 제2공항 대체 역할 불가 ▲제2공항 이용객 환승 편리성 저하 ▲제2공항 취항 항공사의 초기 이전 요인 감소(국제선 취항 한계) 등을 제시했다.

다만 용역진은 노선 배분 이해당사자(항공사, 지역사회, 정부 및 지자체) 간 국내선·국제선 노선 조정이 필요하고, 노선 조정 결과에 따라 분담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고 부연하고 있다.

용역진은 제2공항의 국제선 처리가 필요할 시 ‘대안5’로 검토됐던 ‘양 공항 국내선·국제선 혼용’ 적용이 가능하고. 단계별 개발계획 적용을 통해 향후 국제선 운영 대응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혼용 적용의 경우 분담비율은 국내선 ‘기존공항 52.19%, 제2공항 47.81%’, 국제선 ‘기존공항 43.33%, 제2공항 56.67%)로 설정됐다.

이와 관련 도내 항공전문가는 향후 사회적·환경적 여건 변화에 따라 공항 간 역할 분담이 달라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성창 제주항공정책연구소 소장은 “인천과 김포 모델을 보면 답이 나올 수 있다고 본다”며 “환경과 사회 변동에 의해서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1-07-11 16:43:27
●제2공항 추진의 이유들●
원글 쓰신 분께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내용 보충
1. 제2공항을 대체할 뚜렷한 대안이 없는점
2. 부지선정/사타/예타/재검토 과정을 모두 통과한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취소할 법적 근거나 사례가 없다는 점
3. 6년간 토지거래허가제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성산주민 피해가 막대하다는 점
4. 포화상태인 현제주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도민의 안전은 여론조사 결과와는 무관하게 계속 위협이 된다는 점
5. 제2공항 반대단체나 반대한 도민들이 항공사고시 책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란 점
6. 지역적 현안을 뛰어넘는 국민안전문제는 지역여론조사로 결정할 사안이 될 수 없다는 점
7. 이번 여론조사는 현공항 확장이 사고위험으로 완전히 배제된 점
8 성산읍 별도조사,즉 2공항 건설로 가장 밀접한 영향을 받는
성산읍주민의 주민수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

등으로 볼때 제주 제2공항은 추진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제주여행자 2019-06-22 09:22:17
지난 6월 12일, 제주 여행 중에 제주kbs에서 제2제주공항 관련 tv토론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책임있는 국토부 관계자는 없고 전문가를 자처하는 항공대 교수가 나와서 정부하는 일을 믿지 못한다고 불만을 토로합디다. 그러면 이명박 정부의 4대강과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에 대해서도 입을 다물었어야 하나요? 김해신공항 용역을 맡았던 ADPi조차 기존 제주공항 확장을 또 하나의 안으로 제시했는데도 제대로된 공론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현 정부에서도 이런 행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국토부의 밀어부치기식 행정에는 침묵할 수 밖에 없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정부가 내년부터 충분한 공론화 과정의 국민참여단을 구성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