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오페라 공연 느는데…교향악단·합창단 합동 공연 ‘전무’
해마다 오페라 공연 느는데…교향악단·합창단 합동 공연 ‘전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연간 64억원 투입되는데도 규모 있는 공연 없어 비판 목소리
합창단 올해 정기연주회 없어 논란…“운영 주체 달라 어려움”
도립예술단 활성화 용역 때 협연 가능한 제도 장치 필요 주문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최근 제주지역 음악관련 협회나 단체가 주최한 오페라 공연이 해마다 늘고 있는데,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제주교향악단과 제주합창단의 합동 공연은 찾아볼 수 없어 문화계 안밖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26일 제주도음악협회 등에 따르면 최근 지역에서 오페라 공연이 점점 늘고 있지만 오페라 한편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연출, 음악, 무대 등의 각 전문가들이 협력해야 하는 만큼 제작비 마련이 쉽지 않아 민간 단체의 오페라단은 한계가 있다. 하지만 오페라는 음악에서 종합예술에 해당되는 장르인 만큼 제주도음악협회, 제주도성악협회 등 각 단체는 지역 예술인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금을 마련해 공연을 무대에 올리고 있다.

이에 반해 연간 약 64억원(지난해 기준 인건비 606800만원, 운영비 14000만원, 공연비 18700만원, 기타 1억원)이 투입되는 제주교향악단과 제주합창단은 오페라 등 규모 있는 공연을 마련하지 않고 있는 데다, 제주합창단은 지휘자 선임까지 늦어지면서 올해 단 한차례도 정기 연주회를 열지 않아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교향악단과 제주합창단은 특별자치도 출범 이전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를 제작 공연했고, 2002년에는 제주시와 제주교향악단, 제주합창단이 공동 제작한 창작오페라 백록담을 무대에 올렸다. 그러나 이 후에는 이 공연이 활성화지도 않고 있고, 시도조차 되지 않고 있다.

한 문예회관 관계자는 제주교향악단과 합창단을 초청해 합동 공연을 올리고 싶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운영 주체가 제각각이다 보니 서로 의견 조율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도립예술단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이 진행되는데, 각 예술단 별로 협연을 통해 오페라나 뮤지컬 공연을 진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공연계 관계자는 근본적으로 예술단 별 제각각인 운영 주최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하나의 운영 기관 아래 5개 예술단이 소속돼 있다면 협연 공연 등이 이뤄지는건 쉬울 것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