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11월 14일 시행…EBS 연계 70%
올해 수능 11월 14일 시행…EBS 연계 7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세부계획 7일 공고…성적통지표 12월 4일까지 배부
올해 수능 4교시 탐구 영역서 선택과목 기재란 신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날인 지난해 11월 15일 제주시 제주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앞두고 마지막 정리를 하며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날인 지난해 11월 15일 제주시 제주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앞두고 마지막 정리를 하며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오는 1114일 전국적으로 실시된다. 올해 수능에서 4교시 탐구 영역은 수험생이 선택과목 문제지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성명, 수험번호 기재란 옆에 선택과목 기재란이 신설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0학년도 수능시험 시행 세부계획을 7일 공고했다. 수능 응시원서 접수 기간은 822일부터 96일까지 12일간이다.

성적통지표는 124일까지 배부될 예정이다.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이나 검정고시생 등은 원서를 낸 기관에서 받으면 된다.

졸업생·검정고시생 편의를 위해 재학생을 제외한 모든 수험생은 수능 성적 온라인 제공 사이트에서 성적통지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수험생이 시험장에서 휴대할 수 있는 물품은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흑색 연필, 흰색 수정테이프, 지우개, 흑색 0.5mm 샤프심 등이다.

통신·결제·블루투스 기능이 있거나 전자식 화면표시기(LCD·LED )가 있는 시계는 시험장에 반입할 수 없다. 시침·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로 통신·결제기능과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모두 없어야 휴대할 수 있다.

전자담배 및 가열담배(궐련형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가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이다.

영어영역과 한국사 영역은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이들 두 영역은 성적통지표에 절대평가 등급만 표시되고 표준점수 등은 제공되지 않는다.

한국사 영역은 필수 응시 영역이고, 나머지 영역은 전부 또는 일부 영역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통지표도 받을 수 없다.

EBS 교재·강의 연계율은 전년도와 같이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이다.

올해도 지난해처럼 수능이 끝난 후 문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공개된다. 성취기준 공개는 교육과정 밖 출제논란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수능일 전후 지진 발생 등에 대비한 예비문항도 준비한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 합격, 입대 등으로 수능을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은 1118~22일 원서를 접수한 곳에 신청하면 응시료 일부를 환불받을 수 있다.

진주리 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