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 단체, 제2공항 계획 철회 촉구
제2공항 반대 단체, 제2공항 계획 철회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성산읍반대대책위 등 반대단체 전략환경영향평가 부실 지적
제2공항반대온평리비대위 공항 일방 추진 반대 삭발 퍼포먼스
9일 오전 제주시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제2공항 반대 집회에서 성산읍 온평리 주민들이 삭발식을 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9일 오전 제주시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제2공항 반대 집회에서 성산읍 온평리 주민들이 삭발식을 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국토교통부가 11일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제2공항 반대단체들이 제2공항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9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 평가서 초안은 근본적으로 계획과 입지 타당성 검토가 누락됐다고 할 정도로 부실하다”며 “전략환경영향평가로서의 기본요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평가서 내 대안검토 중에서도 계획비교, 수단·방법, 입지조정 등 3가지를 선정해 계획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있지만 형식적인 검토로 일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2공항 예정지인 온평리 주민들도 이날 제주도청 앞에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중단을 촉구했다.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는 “국토부는 제2공항 발표시기부터 절차적 정당성과 주민수용성 자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기본계획 수립 절차만 밀어붙이고 있다”며 “지역주민의 생존권 보장에 대한 대안이 없는 기본계획추진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4년째 토지거래 허가제와 개발행위 제한으로 주민의 미래를 위협하고, 일방적인 기본계획을 밀어붙여 결국 온평리 주민들만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준 온평리청년회장 등 비대위원 3명은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중단을 촉구하며 삭발식을 벌이기도 했다.

제2공항 반대단체와 주민들은 11일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릴 예정인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를 저지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