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물린 곳에 물집이 생겼어요!
모기 물린 곳에 물집이 생겼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국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정헌 과장
이정헌 과장
이정헌 과장

여름철 주의해야 할 유아 농가진

아이들에게 여름은 여러모로 힘든 계절입니다. 더위에 지칠 뿐만 아니라, 벌레와 세균이 왕성하게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드러낸 팔다리는 벌레의 공격을 받기 쉽고, 덥고 습한 환경에 세균과 바이러스가 번식해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유아 농가진은 이런 여름철에 흔하게 발생하는 감염성 피부병입니다. 모기나 벌레에 물리거나 땀띠와 습진이 생겨 피부를 긁는 과정에서 상처가 나고 여기에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침투해 발생합니다. 피부가 약해 상처가 잘 생길 뿐만 아니라 더위에 면역력이 저하되므로 작은 상처도 농가진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농가진은 크게 물집 농가진과 접촉전염 농가진으로 나뉩니다. 물집 농가진은 얼굴, 몸통, , 손발 등의 자잘한 물집으로 시작됩니다. 곧 흐물흐물하고 쉽게 터지는 큰 물집이 되는데, 물집의 경계가 명확하며 병변 주변에 홍반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딱지가 생기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해지면 설사나 무력감, 고열, 체온 저하 등 전신 증상을 동반할 수 있고, 드물지만 패혈증이나 폐렴,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접촉전염 농가진은 전체 농가진의 70% 정도를 차지합니다. 팔다리와 얼굴, 특히 코와 입 주변에 2~4mm의 붉은 반점이 생기고, 빠르게 물집이나 고름집으로 변합니다. 이것이 짓무르면서 마치 설탕물처럼 말라붙어 노란색 딱지가 생깁니다. 점차 바깥쪽으로 번져나가면서 중심부는 회복되는 양상이 특징입니다. 진물이 닿은 다른 부위로 전염될 수 있고, 심한 경우 물집이 생긴 곳 부근의 림프선이 커지거나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5% 정도에서는 급성 사구체신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성홍열이나 두드러기, 다형홍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전염에 주의하면 2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농가진으로 의심되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등원을 중단하고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이가 입던 옷이나 수건 등은 따로 세탁 및 소독해야 하고, 접촉한 것들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므로 장난감 같은 아이 용품도 세척해 주도록 합니다. 처방 받은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지켜보아 24시간 동안 새로운 병변이 생기지 않으면 전염성이 사라진 것으로 봅니다.

농가진의 예방을 위해서는 피부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에는 해수욕장이나 워터파크 등 사람이 많은 곳을 자주 가게 되는데요. 야외활동 후 반드시 몸을 청결하게 해주고 습기가 남지 않도록 완전히 건조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손톱을 짧게 자르고 손을 자주 씻어 상처와 감염을 예방하고, 모기나 벌레에 물린 부위를 심하게 긁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기존에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던 아이는 여름철 열감과 가려움이 심해집니다. 아토피 증상 완화와 보습에 신경 써야 농가진이라는 괴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