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재산세, 궁금증 해결하고 납부하세요
7월 재산세, 궁금증 해결하고 납부하세요
  • 제주신보
  • 승인 2019.0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민정, 제주시 아라동주민센터

7월 재산세(주택·건축물) 납부의 달이다. 상반기 공시지가 이의신청과 개별·공동주택 가격 이의신청을 받으며 재산세에 대한 관심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재산세는 6월 1일을 과세기준일로 하여 과세기준일 현재 토지, 건축물, 주택 등의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다. 7월은 주택(1기분), 건축물, 선박, 항공기에 대한 재산세가 과세되며 9월은 주택(2기분), 토지에 관한 재산세가 과세된다.

주택건물과 부속토지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 납세의무자는 누가 될까? 이런 경우 주택(부속토지 포함) 가격으로 세액을 산출한 후 주택건물과 부속토지의 시가표준액의 비율로 안분해 계산한 세액을 각 소유자에게 과세한다.

주상복합 건물의 경우 재산세는 어떻게 부과될까? 1동의 건물이 주거와 주거 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 주거용에 사용되고 있는 부분은 주택으로 보아 그 부속토지와 함께 주택분 재산세로 과세된다. 주거 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은 7월에 건축물분 재산세로, 부속토지는 9월 토지분 재산세로 부과된다.

납부 기간은 16일부터 31일까지로 기한을 경과하면 가산금(3%)을 부담하게 된다. 은행 CD/ATM 수납, 읍면동 카드 수납 외에도 ARS 납부(1899-0341), 자동이체, 위택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다.

또한 납세자의 편의를 위해 이번 정기분 재산세부터 카카오 페이, 네이버 앱, 페이코 앱을 활용해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해지 및 열람·납부할 수 있으니 기한 내 자진 납부에 적극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