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장 주민 추천제 내년 1월 도입
읍면동장 주민 추천제 내년 1월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추천위원회가 투표로 선발…읍면동장 일정 임기 보장에 행정 연속성 강화

내년 1월부터 읍·면·동장을 주민들이 추천해 임명하는 제도가 시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읍·면·동장 주민 추천제 등 혁신 행정 과제 19개를 발굴해 본격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읍·면·동장 주민 추천제는 행정시는 물론 도 본청 소속 사무관(5급)을 대상으로 주민들이 추천한 인사를 투표로 선출하는 것이다.

제주도는 내년 1월 제주시와 서귀포시 동지역 1~2곳에서 시범 실시 후 효과가 있으면 43개 전 읍·면·동으로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해당 지역 인구수에 따라 최소 50명에서 최대 100명의 주민으로 구성된 읍·면·동장 추천위원회는 후보자에 대한 심사에 이어 정책 및 공약 발표를 듣고 투표를 실시해 읍·면·동장을 선출하게 된다.

제주도는 읍·면·동장 주민 추천제가 정착되면 일정 기간 읍·면·동장의 임기가 보장돼 갈등 해소에 책임감 있게 대응하고 주민 숙원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또 혁신 행정 과제로 이달부터 ‘초과근무 총량제’를 도입했다.

현재 5급 이상은 월 40시간, 6급 이하는 월 50시간의 초과 근무에 대해 수당을 받아왔다. 그런데 앞으로 초과 근무 상한시간을 넘길 경우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등 총량제가 적용된다.

그동안 성과관리점수(BSC)와 중복됐던 읍·면·동 종합평가 시상도 올해부터 폐지된다.

읍·면·동 종합평가로 인해 직원들은 현장 업무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고, 이외에 정부합동 평가 등 각종 평가로 인해 부담이 돼 왔다.

제주도는 혁신 과제로 정기 인사 시 발령장 수여식에는 승진자와 5급 이상 전·출입자만 참석하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현행 인사 발령장 수여식에는 9급부터 전 직급의 전보 및 승진자 모두가 참석하면서 행사에만 2시간이 소요돼 업무에 차질이 빚어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혁신행정 19개 과제 중에는 휴가문화 정착을 위한 권장 연가제와 직원 심리상담실 운영 등이 포함됐다”며 “개선된 제도는 이달부터 당장 시행하되 행정시와 협의가 필요한 읍·면·동장 주민 추천제 세부 계획은 8월 말까지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