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진실규명 미국 현지 조사 18년만에 재개
4·3 진실규명 미국 현지 조사 18년만에 재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미국 정부와 미 극동군사령부 등 명령체계 상위기관까지 자료 수집 확대
제주4·3평화재단이 이달 초 미국자료 조사팀을 현지에 파견했다. 김기진 조사팀장(사진 왼쪽)이 미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서 자료를 검색하는 모습.
제주4·3평화재단이 이달 초 미국자료 조사팀을 현지에 파견했다. 김기진 조사팀장(사진 왼쪽)이 미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서 자료를 검색하는 모습.

제주4·3의 진실 규명을 위한 미국 현지 조사가 2001년 이후 18년 만에 재개됐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이달 초 3명으로 구성된 미국 현지 조사팀을 파견했다고 17일 밝혔다.

조사팀은 김기진 팀장(전 부산일보 기자)과 최시범(성균관대 박사과정정준영(고려대 석사) 팀원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미국 자료의 보고인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과 육군군사연구소, 맥아더기념관, 의회도서관, 후버연구소에서 연말까지 1차 자료 수집에 나선다.

이번 미국 자료 현지조사는 4·3특별법 제정과 맞물려 정부의 진상조사가 추진되던 20014·3중앙위원회와 제주도가 합동으로 조사팀(3)을 구성해 미국에 파견한 후 18년 만이 일이다.

당시 조사는 국립문서기록관리청과 주한미군청, 주한미군사고문단 자료에 비중을 뒀다면 이번엔 미국 정부와 미 극동군사령부 등 명령체계 상위기관까지 확대됐다.

한편 19484·3사건을 전후로 제주지역에 미군은 최소 100(중대급)에서 최대 1000(연대급)까지 주둔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미군 측의 비밀 문건 해제와 주한미군사 사료, 미군 증언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4·3당시 미군 CIC(방첩대)G-2(정보참모부)의 정보보고서는 20034·3진상조사보고서를 발간하는 데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됐다.

현존하는 4·3 유일한 기록영상물인 제주도의 51’(May Day on Cheju-do) 흑백필름 역시 미국에서 자료를 입수한 것이다.

양정심 4·3평화재단 조사연구실장은 “4·3의 책임 소재를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 미군의 명령 체계에서 상부기관의 문서 확보가 중요하다이번 조사팀은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은 물론 미군정 시절 활동한 주한미군청과 주한미군사고문단에서도 자료 수집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