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포럼] 이명박 대통령은 4.3 60주년 행사에 참석해야
[제주포럼] 이명박 대통령은 4.3 60주년 행사에 참석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로 60주년을 맞는 제주4·3 추념 행사에 이명박 대통령의 참석여부에 제주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도민들 대부분은 정치적, 이념적 성향을 떠나 이 대통령이 제주4·3 60주년 행사에 참석해 제주도민의 아픔과 함께 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18대 총선을 치루고 있는 야당 후보들도 이같은 제주도민의 마음처럼 선거유불리를 떠나 한 목소리로 이 대통령의 참석을 공개적으로 요청해 놓은 상태이기도 하다.

이 대통령이 18대 총선이 한창중인 지금 제주를 방문해 4·3 평화공원을 찾아 4·3 60주년 행사에 참석한다하더라도 여당 후보를 도우려 참석했다는 정치적 시비나 공격은 받지 않게 될 여건이 조성된 셈이다.

이 대통령이 제주 4·3 행사에 참석한다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한나라당이 추진하려했던 4·3중앙위원회 폐지에 대한 도민들의 의구심도 자연스럽게 풀릴 것이고 대통령 후보시절 제주 4·3평화공원을 다시 찾겠다던 이 대통령의 다짐도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4·3이 발생했던 1948년은 제2차 세계대전이 종료된 후 좌우 이념이 세계적으로 대립하던 시기였고 그 최초의 충돌지점이 바로 작은 섬 제주도였다.

좌와 우 이념을 넘어 실용을 최대의 가치로 내세운 이명박 대통령으로선 4·3을 정치적 이념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이념대립과 불법적인 국가 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도민과 유족에게 따뜻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면 늘 피해의식에 젖어있던 도민들에게는 큰 위안과 용기를 주게 될 것이다.

더욱이 올해는 건국 6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건국과정에 발생했던 제주4·3은 이제 숨길래야 숨길 수도 없고 진실을 감출래야 감출수도 없는 역사적 사실임이 드러난 지 오래다.

제주 4·3은 제주 섬안에 살던 수만명의 어린이와 노인을 포함한 제주도민들이 억울하게 희생된 제주역사상 가장 비극적인 사건이다.

이 대통령은 올해 산업화와 민주화의 결실을 모아 선진화로 나가자는 건국 60주년행사를 성대하게 치르기 위해서도 제주4·3의 현장을 반드시 되돌아 봐야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대한민국의 선진화을 주창한 이 대통령으로서 건국과정에서 국가공권력이 잘못했던 점을 반성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인권과 평화의 소중한 가치를 우선하는 선진 국가의 모습을 재확인시켜줄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대통령이 제주방문을 보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 제주도민들의 마음은 착잡하다.

제주출신 여당 의원인 원희룡 의원이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 대통령의 제주방문이 선거용으로 시비거리가 될 우려가 있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훈련 등으로 인해 최근 남북간 위기상황이 조성됐고 보수우익단체의 반대를 들며 어렵다고 전했기 때문이다.

도민들로선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들이다.

만일 이 대통령이 이같은 이유를 들어 제주방문을 결정짓지 못하고 심사숙고 하고 있다면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제주방문을 결정해야 한다.

첫째 총선관련 오해와 정치적 시비는 야당 후보들마저 참석을 요청하고 있다는 점에서 있을 수 없고 대북 상황은 4·3행사 참석과 관계 없이 어제 오늘 당장 해결될 문제도 아니기 때문이다.

더욱이 보수우익단체들은 지난 60년간 늘 제주 4·3을 은폐하고 진실을 왜곡하려했던 장본인들 아닌가?

최근 정권교체로 이들 단체는 정부가 채택했던 4·3사건 진상보고서를 폐기하고 대통령이 행했던 도민들에 대한 사과도 취소하고 현재 조성중인 평화공원도 폭도공원으로 매도하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이 대통령이 이들 단체의 반대로 4·3행사에 참석하지 않는다면 그들과 같은 관점에서 4·3을 이해하고 있지 않나 하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

제주도민들은 정권교체를 떠나 제주 4·3의 역사적 사실이 더 이상 이념대립의 잣대로 재단되지 않길 바라고 있고 이 대통령이 제주를 방문해 4·3행사에 참석함으로써 이를 재확인 받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대선당시 제주 4·3평화공원을 방문해 억울하게 희생된 원혼들에게 분향하면서 다시 한번 찾겠다는 다짐을 이번에 실현해야할 때다. <강영진 정치부장 대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