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전자상품권 발행의 필요성
제주지역 전자상품권 발행의 필요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정환, 기업자금컨설팅·경영학박사/논설위원

지난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장에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주의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도시 구축 프로젝트를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제주는 제도의 유연성과 국제자유도시로서의 자유로운 자본유치, 지정학적 여건 등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는 데 성장잠재력을 갖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록체인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도민 전자신분 증명 서비스, 면세품목 환급 및 비용처리, 전기자동차 폐배터리 이력시스템구축, 투명한 부동산 거래, 금융거래 정산 및 결제, 물리적 시스템을 이용한 이산환 탄소 배출 저감으로 인한 환급금 전환 서비스 등이다.

이미 미국, 일본, 스위스, 스웨덴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몰타 등은 블록체인화 시대에 맞춰 빅데이터의 정보화, 사물 인터넷의 실용화, 플랫폼 시장의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제주는 금융, 법, 행정, 교육, 의료, 유통, 산업, 관광서비스 등 전체 산업분야 중에 한 분야에서라도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을 추진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미 산업융합촉진법, 정보통신융합법, 지역(개발) 특구법, 금융혁신지원 특별법 등이 규제 샌드박스로부터 자유로워졌다.

블록체인 기술 서비스는 물리적인 기술이기보다는 사회생태계적 공간능력이 조화된 기술이다.

제주는 정보통신기술(ICT)기술을 접목한 제주지역 전자상품권을 발행해 중·소상공인, 자영업자, 영세한 저소득업자들에게 매출증대는 물론 일거리가 되는 경기순환 육성해야 한다.

전자상품권 발행비용을 국비로 지원·할인해주기 때문에 발행비용을 도민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대형마트에서 사용 할 수 없게 하고 도민들의 지하경제에 활성화에 파급효과가 증폭될 수 있게 하며, 도민에게 이익의 환원돼야 한다.

블록체인이라는 거대한 생태문화가 도시 구성원들의 전문분야별로 교육되고 일상생활에 활용된다면 제주의 정보가치가 플랫폼 시장으로 이어져 제주의 자산가치와 브랜드는 높게 평가 될 수 있다. 이를 준비하지 않으면 허락된 시간, 사회적 공간, 물리적 에너지의 충돌로 인해 낙후된 도시로 전락할 수도 있다.

제주도를 블록체인 허브로 만들기 위한 초석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나 연구된 실체가 없다.

에스토니아는 블록체인 선도 국가로 2014년 일찌감치 전자화폐를 공식 통화로 인정했으며, 이제 에스토니아는 전 세계 블록체인 산업 종사자의 ‘드림랜드’ 국가이며 최초의 전자민족이 됐다.

작금의 세계는 금융산업의 개혁과 민주화, 자산가치의 변화와 자본의 자유화가 이뤄져 블록체인 산업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이를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언감생심 수많은 사실과 현상들이 왜곡되거나 실행을 못 할지언정 하나만이라도 제주지역에 맞는 독특한 전자상품권을 만들 필요가 있다.

시장경제가 전자거래로 연결되는 매개체로 전자상품권을 발행한다면 기업·전통시장은 물론 관광객에게도 도움을 줘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교환·저장 등 기능이 복합된 형태의 시장에서 거래되는 제주권 전자상품권 발행이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