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지구,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녹색지구,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 제주신보
  • 승인 2019.08.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효, 제주시 아라동주민센터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에서 사람은 언제까지 살 수 있을까? 요즘 무더운 날 한낮 외부온도는 37도 이상이고 체감온도는 40도가 넘었다는 보도를 가끔 접한다. 몇 년 전 30도 넘는다고 소란을 피웠던 기억이 무색하다.

지구온난화는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이다. 지구는 평소 일정량의 온실가스로 평균 15도의 평균온도를 유지하는데 온실가스의 양을 필요 이상으로 갖게 되면 지구 평균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온실가스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배출된 게 많다.

전기와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석유, 석탄, 가스등이 온난화의 원인 온실가스중 하나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여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된다.

탄소포인트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전기, 상수도, 가스 등이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해 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가정이나 직장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을 해두면 2년간 사용량을 비교하여 연간 최대 6만원까지 현금이나 상품권 등으로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수 있다.

냉난방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가전제품 플러그는 뽑아두고, 절전형 전등으로 교체하고, 샤워시간은 줄이고, 빨래는 모아서 하는 것이 탄소포인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인센티브도 받는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해 녹색지구, 우리가 지켜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