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대란 미봉책…여전한 ‘시한폭탄’
쓰레기 대란 미봉책…여전한 ‘시한폭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 지사-대책위 면담, 10월까지 반입저지 한시 유보
대책위, TF서 합의점 도출 못하면 다시 물리적 행동
21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김재호 주민대책위원장이 봉개동 쓰레기 처리 시설 연장 관련 간담회를 앞두고 모두발언 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21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김재호 주민대책위원장이 봉개동 쓰레기 처리 시설 연장 관련 간담회를 앞두고 모두발언 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봉개동쓰레기매립장의 연장 사용을 거부하면서 쓰레기 반입을 저지했던 주민들과 행정당국이 협의 끝에 봉개동매립장의 음식물쓰레기 반입을 저지를 한시적으로 유보하기로 하면서 쓰레기 대란은 일단 피하게 됐지만 근본적인 대책 마련되지 않아 여전히 시한폭탄으로 남게 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1일 오후 6시30부터 제주시 봉개동 환경자원순환센터 내 대책위 사무실에서 쓰레기 반입을 놓고 면담을 진행했다.

원희룡 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많은 고통을 감내해주신 봉개동 주민들과 대책위에 죄송하다”며 “제주시 환경부서와 대책위 간의 약속된 사항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도지사로서 책임지고 보증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호 대책위원장은 “행정에서 국비확보 때문에 서귀포시 색달동 음식물류처리시설 사업이 늦어졌다고 하는데, 이는 행정의 의지와 능력 부족”이라며 “야간작업을 해서라도 색달동 처리시설의 공사기한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8시께 제주도가 대책위가 참여하는 T/F를 운영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하기로 하면서 쓰레기 대란은 일단 유보됐다. 제주도와 제주시, 주민대책위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세부적인 내용을 협의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도에서 TF 구성을 제안해 10월 31일까지 유예기간을 두는 것”이라며 “봉개동매립장의 농성을 풀고 음식물쓰레기의 반입을 허용하지만, 10월 31일 이후에도 별다른 조치가 없다면 다시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는 봉개동 음식물자원화센터를 오는 2021년 10월까지 사용을 만료하는 계약을 제주시와 대책위 간 체결한 가운데 이를 대체하기 위한 서귀포시 색달동에 건립되는 제주광역음식물류 처리시설의 준공이 당초보다 늦어졌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사태가 예견됐지만 행정당국은 쓰레기 처리시설 증설·사용과 관련, 악취와 환경오염을 호소하는 봉개동 주민들을 달래기 위해 대책도 없이 성급히 협약을 맺었다가 쓰레기 처리 대란을 좌초했다는 것이다.

양측이 이날 협의를 이뤘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이 같은 상황은 되풀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시민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쓰레기 문제를 행정당국에서 근본 대책 없이 땜질식 처방만 남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