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명예·정년퇴임 프로필
제주대학교 명예·정년퇴임 프로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년퇴임>
▲이기석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교수
이기석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교수(65)는 한남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문학석사, 충남대 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84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인문대학 부학장, 통역대학원장, 외국어교육원장 등을 역임했다. ‘영어 이항구문에 대한 다중값 자질적 접근’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미래영어영문학회 회장,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부회장을 역임하며 영어영문학 발전에 기여했다.

▲김석준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사회학과 교수
김석준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사회학과 교수(65)는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를 받았다. 1984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중앙도서관장,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장, 인문대학장, 탐라문화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제주사회론’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다. ‘제주지역의 도박합법화와 사회적 합의의 과제’, ‘제주 4.3의 경험과 마을공동체의 변화’ 등 다수의 논문을 통해 제주 사회학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변종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교수
변종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교수(65)는 충북대 영어교육과를 졸업, 웨스턴 미시건 대학교 대학원에서 영문학 석사, 서강대 대학원에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1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외국어교육원장, 사범대학장, 교육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존 업다이크의 실존주의 문학세계’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위대한 개츠비’에서의 모순어법과 그 의미‘ 등 다수의 논문을 통해 미국문학의 연구 및 발전에 기여했다.

▲한석지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
한석지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65)는 건국대 영문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4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제주대교수회 초대 회장, 중앙도서관 관장,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운영자문위원회 운영분과위원 등을 역임했다. ‘지역발전의 정치학’, ‘제주학에서 지역연구의 성과와 전망, 제주도연구’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통해 정치학 연구와 학문 발전에 기여했다.

▲고봉수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
고봉수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65)는 제주대 수학교육과를 졸업, 연세대 대학원에서 이학 석사학위, 오클라호마대학교에서 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4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수학교육과장, 교육과학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편미분방정식에 관한 책을 저술하였고,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많은 논문을 작성해 우리나라의 수학과 수학교육의 발전에 이바지 했으며 대한수학회보 편집장 등을 역임했다.

▲현남규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교수
현남규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교수(65)는 부산대 물리학과를 졸업해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6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조교수, 부교수, 교수로 승진해 30여년 넘게 근무했다. 물리학과장을 5년간 세 번 역임하며 물리학과와 물리학 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마음과 신경’ 등 저서를 펴냈고, 다수의 논문을 발표해 과학철학, 신경생물물리학 연구 발전에도 기여했다. 

▲이혜선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패션의류학과 교수
이혜선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패션의류학과 교수(65)는 서울대 의류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의류학 이학석사, 세종대 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제주지역연합회 부회장, 한국염색가공학회 제주지부장, 제주특별자치도 지식재산진흥위원회 부위원장, 제주대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사업단장, 제주대 지식재산교육 센터장, 지식재산연구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헌주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기계메카에너지화학공학부 교수
이헌주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기계메카에너지화학공학부 교수(65)는 서울대 원자력핵공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6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에너지공학과장, 원자력과학기술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국제 전문학술지에 70여편, 국내 전문학술지에 10여편의 논문을 주저자 및 공저자로 게재했고 3건의 공저서 출판, 220여건의 국내외 학술발표, 20건의 국내외 특허 등록을 달성했다.

▲변상용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교수
변상용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교수(65)는 중앙대 경제학과를 졸업해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1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컴퓨터공학과장, 공과대학부설공장장, 공과대학 인사 위원 등 다수 위원 및 보직을 역임했다. ‘자료구조’, ‘소프트웨어 공학’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Applying model driven techniques to mobile testing’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해 IT발전에 기여했다.

▲이두식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교수
이두식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교수(65)는 경상대 수의학과를 졸업해 건국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독일 베를린자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수의학과장, 수의과대학장, 수의진단학교실 주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대한수의학회, Archives Virology 등 여러 학회에서 이사, 평의원, 학술이사 등의 임원으로 활동했다. 수의바이러스학 분야에서 약 70편의 논문을 국내외에 발표했다.

▲박경란 제주대학교 통역변역대학원 한영과 교수
박경란 제주대학교 통역변역대학원 한영과 교수(65)는 부산대 영어교육과를 졸업, 한국외대 통역번역대학원에서 통역번역학석사, 영국 워릭대에서 문학석사와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0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여교수협의회 회장, 교수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통역·번역에 대한 논문과 영국 여성드라마 관련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제주여성외국어자원봉사회 고문 교수 등 여러 여성 봉사단체에서 활동했다.

<명예퇴임>
▲이은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교수
이은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교수(63)는 부산대 간호학과를 졸업, 서울대 대학원에서 간호학 석사, 서울대 대학원에서 간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초대 간호대학장을 역임했다. ‘아동간호학’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다. ‘여성장애인을 위한 임신과 출산 돌봄에 대한 간호사의 경험’ 등 다수의 논문을 통해  아동, 청소년 뿐 아니라 소외계층의 건강증진 발전에 기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