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공군기지화 논란 재점화
제주 제2공항 공군기지화 논란 재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공군 국방중기계획 사업설명서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반영
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 내용 공개·논의 중단 등 촉구
道 “국방-국토부 협의 없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연계한 공군기지 논란이 재점화 되고 있다.

5일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비례대표)에 따르면 ‘공군 2019~2023 국방중기계획 사업설명서’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이 반영됐다.

오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2951억원을 투입해 한반도 남부지억에서 수송기 및 헬기 각각 3~4대로 탐색구조임무 전담부대를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공군이 선행연구비 1억5000만원을 내년도 사업예산에 반영하면서 정치권을 비롯해 도내 시민사회단체는 제2공항과 연계한 공군기지화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사전문가인 정의당 김종대 의원과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부탐색구조대 창설 논의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정의당은 “제주에 해군기지지에 이어 공군기지까지 창설되면 제주도 전역이 군사화 된다”며 “미국의 공군전략자산까지 들어오면 미중패권경쟁의 한복판에 들어선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국방부는 부대 후보지 목록과 군사적인 확장 계획을 명백하게 밝히라”며 “남부탐색구조대 창설과 관련해 주민들에게 그 내용을 낱낱이 공개하고 의견을 청취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제2공항과 연계한 남부탐색구조부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제기하기로 했다.

비상도민회의는 회견 취재요청 보도자료를 통해 “남부탐색구조부대는 공군기지에 대한 도민들의 반감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단어만 우회적으로 바꾼 사실상의 공군기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 예정부지를 공군기지로 활용할 거라는 사실은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됐지만 국토부는 늘 부인해 왔다”며 “이번 남부탐색구조부대 배치계획이 국방중기계획에 공식적으로 반영되면서 제2공항의 공군기지 추진은 거의 사실로 굳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국방부의 선행연구용역이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수립을 준비 중인 국토부 신공항기획과와 아무런 사전협의도 이뤄진 바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예산 삭감은 물론 향후 군사공항 관련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