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용소방대 역할과 보람
의용소방대 역할과 보람
  • 제주신보
  • 승인 2019.09.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덕양, 고산남성의용소방대장

의용소방대는 법률에 근거해 화재 등 재난상황 시 소집돼 소방서장의 업무를 보조하는 자발적인 자원봉사단체로, 소방 활동을 보조하기 위해 소방기관에서 실시하는 일정교육과 훈련을 이수하고 비상근으로 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근래 의용소방대의 역할은 각종 재난 시 활동함은 물론 화재예방을 위한 기초소방시설 보급, 주택안전점검, 각종 캠페인을 실시하고, 재난대응으로는 소방기관과 각종 훈련지원, 소방차량 길 터주기 참여, 소화전 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자원봉사기관으로서 취약지역 순찰을 통한 안전지킴이, 자연 정화 활동, 어렵고 소외된 이웃돕기 활동 등을 하고 있다.

얼마 전, 모 양어장에 급수펌프 고장으로 인해 양식장에 해수공급이 되지 않아 어류가 폐사위기에 처했었다.

이때 관할 119센터와 합동으로 종일 해수를 공급해 다행히 피해 없이 위기를 넘긴 적이 있는데, 이와 같이 타인과 지역사회를 위해 자신의 역할이 소중하게 쓰였을 때 참으로 보람을 느낀다.

남을 위해서, 어려운 이웃을 위해서, 어두운 우리사회를 위해서 사는 것 또한 건전한 보람을 느낄 수 있어 좋다.

물질 만능이 우리 마음을 어느 정도 채워 줄지는 모르나 사회를 각박하게 해 결국에는 불행을 불러올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

부디 서로서로 도우며 풍요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각종 재난을 예방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